(세종=국제뉴스) 노충근 기자 = 국토교통부는 지난 1일 칠레 공공사업부와 수자원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칠레는 수도 누수율이 높고, 구리 등 광산개발 시 필요한 용수를 해수담수화로 공급하는 등 우리나라가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스마트 물관리, 해수담수화와 관련된 사업 기회가 많아 MOU체결이 국내 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MOU는 지난해 대통령 순방이후 수자원분야 협력을 위해 지난 3월 국토교통부 수자원정책국과 공공사업부 수자원국이 체결한 것을 장관급으로 격상해 체결한 것이다.

장관급으로 격상한 MOU에는 스마트 물관리와 해수담수화에 대한 세부논의를 할 수 있도록 정부, 공기업, 민간기업 등이 함께 참여하는 기획단을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했다.

이에 우리나라는 국토교통부, 한국수자원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두산중공업이 참여하고, 칠레는 공공사업부, 수도청, 국가수자원기관, 칠레수도협회가 참여했다.

체결식 이후 개최된 기획단 킥오프 회의에서 우리측은 해수담수화 연구개발과제 현황, 국내 해수담수화 기술력(두산중공업), 수자원공사의 댐통합관리, 스마트 물관리를 소개하였고, 칠레는 수자원 현황, 해수담수화 사업현황 및 계획을 발표하였다.

또한, 칠레는 댐, 해수담수화 플랜트, 지하수 관리, 수자원시설의 원격관리 등을 계획하고 있어 향후 우리나라와 협력을 제안했으며, 민영화되어 있는 수도사업에 대하여 정부의 역할을 증대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논의하기로 하였다.

국토부 강호인 장관은 "이번 MOU체결을 통해 구체적 사업논의도 할 수 있는 기획단을 구성하여 운영함에 따라 국내 물관련 기업의 칠레 진출이 더욱 활발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