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3월 KBS '9시뉴스'에 출연한 이기동 소장. (사진=영상 캡처)

(서울=국제뉴스) 최동희 기자 = 최근 신용카드를 복제해 돈을 가로채는 금융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이체 인출 여부를 사전에 안내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25일 높아지고 있다.

지난 20일 기차역무인 발권기에서 카드복제기인 스키머 장치를 카드 투입기에 설치해 기차표를 예매하는 고객의 카드정보를 빼낸 루마니아인이 붙잡혔다.

그는 신용카드 위조 국제조직과 연계해 천장에는 손톱만한 무선 카메라를 설치해 고객이 비밀번호를 누르는 것을 촬영해 카드정보에 비밀번호까지 완벽하게 손에 쥐었다.

이후 빠져 나온 카드정보를 공(空)카드에 복제해 홍콩, 싱가포르 등에서 현금자동인출기(ATM)를 통해 돈을 찾은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카드복제를 막기 위해 마그네틱 카드를 IC카드로 전환하고 있고, 카드단말기도 IC카드용으로 바꾸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해외에는 마그네틱 카드를 쓰는 경우가 많다. 외국인 관광객, 비용 등을 고려한다면 전국의 모든 카드단말기를 IC카드용으로 바꾸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금융범죄예방연구센터 이기동 소장은 "모든 카드단말기를 IC카드용으로 바꾸더라도 또 다른 범죄수법이 나올 것"이라며 "금융권이나 금융당국에선 이 같은 금융범죄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입출금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신청하라고 하지만 문자메시지는 이미 돈이 빠져나간 후에 온다"고 말했다.

이어 "현금 인출·이체 승인여부를 고객에게 사전에 물어보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카드복제 카드분실 사고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