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고용노동부는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에서 우리나라 선수단이 대만, 중국 등의 강력한 견제를 물리치고 통산 7번째 종합우승, 대회 6연패의 위업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현지 시간으로 26일 저녁, 프랑스 보르도 엑스포파크에서 열린 제9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 페회식에서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단이 금메달 14개, 은메달 8개, 동메달 2개(정규직종 기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대만은 금 5개, 은 4개, 동 1개를 획득해 2위를 차지했으며, 3위는 금 5개, 은 2개, 동 6개를 얻은 중국이 차지했다.

이번 대회는 3월 23일 환영 만찬을 시작으로 4일간 전세계 35개국 510명의 선수가 참가한 가운데 48개 직종의 경기가 펼쳐졌으며 우리나라는 39개 직종에 국가대표 선수가 출전했다.

대회 초반 우리 대표 선수들은 8시간의 시차와 24시간의 여정 등으로 인해 현지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등 컨디션 난조를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우리 선수단은 2일 동안 진행된 참가국 간 치열한 경쟁과 견제 속에서도 박승규 선수단장을 비롯한 지도위원 등의 헌신적 노력과 통역을 자원한 현지 교민 등의 아낌없는 지원에 힘입어 위기와 악재를 극복하며 기능강국의 위상을 전 세계에 떨쳤다.

이번 대회에서 우리나라는 대회 사상 처음으로 도입된 컴퓨터정보통신, 용접, 미용, 안경제작 직종에서 금메달을 수상하는 기쁨을 안았다.

컴퓨터정보통신 직종은 현지에서 대회 과제가 변경되는 등 준비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으나 선수와 지도위원, 통역요원 등이 혼연일체가 되어 밤늦도록 대회를 준비하여 결국 금메달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또한 '목공예' 직종은 4회 대회부터 9회 대회까지 연이어 금메달을 따내면서 명실 공히 세계 최고임을 증명하기도 했다.

한국 선수단장을 맡은 박승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은 "이번 대회는 주최국을 비롯한 참가국의 견제 등 모든 여건이 어려웠지만 승리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강인한 정신력을 바탕으로 끝까지 노력한 게 우승의 결과를 낳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기권 장관은 "숱한 좌절과 고난을 이겨내고 세계 무대에서 당당히 싸운 대표선수들에게 입상 순위와 상관없이 아낌 없는 격려와 박수를 보낸다"며 "정부도 장애인기능올림픽 참가 선수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기능장애인 우대풍토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일곱 번째 종합우승을 달성한 대한민국 대표 선수단의 쾌거를 온 국민과 함께 축하하며 지금의 열정과 꿈을 살려 능력 중심 사회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고 축하했다.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는 국제연합(UN)이 정한 '세계 장애인의 해'인 1981년에 시작되어 회원국 간 기능 교류를 통해 장애인 기능 수준 향상 및 기능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 연합' 주최로 4년마다 개최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대회 6연패라는 쾌거와 함께 지난 1981년 일본대회 참가를 시작으로 모두 9번 출전해 7차례 종합우승을 차지할 정도로 ‘기술 강국’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는 직업기능직종(31개) 금·은·동메달 수상자에게 각각 5,000만원, 2,500만원, 1,700만원의 상금 및 훈·포장을, 직업기능 기초(4개)/레저및생활기술직종(4개) 금·은·동메달 수상자에게 각각 500만원, 300만원, 200만원의 격려금 및 훈·포장을 수여한다.

또한 국가기술자격 산업기사 실기시험 면제 혜택과 직업기능직종 입상자(1~3위)에게는 입상 차기년도부터 20년간 기능장려금(1년차 기준: 금 8,350천원, 은 5,010천원, 동 3,340천원)지급 등의 특전을 부여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