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동과 공감대 형성 바탕으로 다양한 상생방안 모색키로

(전주=국제뉴스) 이승희 기자 = 전주시가 항공대대 이전지역 인근 주민과의 대화와 소통을 더욱 강화키로 했다.

전주시는 해당지역 주민들과의 상호 공감대 형성을 바탕으로 한 주민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상생방안을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시는 항공대대 도도동 이전과 관련해 보상방안 및 다양한 주민지원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다양한 창구를 통해 주민들과 소통의 노력을 기울여, 항공대대 이전으로 인한 주민들의 불안과 소외감을 떨쳐낼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항공대대가 위치한 전주시 북부권 개발은 100만 광역도시로 가기 위한 중추적인 사업이자, 이 일대를 친환경 생태도시로 개발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의 큰 틀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에 따라, 시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항공대대 이전에 따른 각종 보상 및 주변지역에 대한 각종 지원사업 등에 소요되는 예산 규모를 지난 2014년까지 항공대대의 임실 6탄약창 이전을 추진하면서 임실군에 제시했던 총 지원예산 230억원을 상당히 웃도는 수준으로 계획하고 있다.

우선, 시는 도도마을에 대해서는 이주를 원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주자택지 공급 등의 구체적인 이주대책을 마련할 계획으로, 현재 도도마을 주민의 요구에 따라 토지와 건물 등에 대한 보상물건을 조사하고 있다.

시는 항공대대 이전에 따른 근접 토지의 영향을 최소화 하고 농업지역인 주변경관을 고려해 항공대대 이전부지 주변의 일정범위 토지를 친환경농업과 연계한 영농체험과 관광 등을 할 수 있는 경관농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김제시 백구면과 익산시 춘포면을 포함해 항공대대 이전지에 인접한 마을에 대해서는 마을회관 및 경로당 신·개축 등 환경개선, 도로정비, 상수도공급 등 그동안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사업을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발굴하는 등 맞춤형 지원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시는 항공대대를 도도동으로 이전하는 사업에 대해 지난해 4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실시한 바 있다. 또, 그간 도도마을 주민들과 김제, 익산 등 주변마을 주민 대표들과 각각 수차례 대화를 통해 항공대대를 도도동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전주시의 사정에 대한 이해를 구해왔다.

전주시 생태도시국 관계자는 "시는 그동안 주민들과 소통을 위해 노력해왔고 추진한 행정절차에서도 부족한 사항은 없으나 항공대대를 도도동으로 이전하는 것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마음 또한 충분히 이해한다"고 전했다.

또 "항공대대 이전에 따라 이전지 주변 주민들이 상대적으로 느낄 수 있는 소외감에 대해서는 다양한 지원대책 강구로 주민에게 다가서는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지난해 12월 국방부에 항공대대 이전사업에 대한 실시계획 승인을 요청한 상태로, 시는 국방부와 환경부 간의 항공대대 이전에 대한 소규모환경영향평가 협의 등을 거쳐 다음달 중 실시계획 승인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