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은 확산되고 있는데 정부-충남도 원칙행정 주장

(내포=국제뉴스) 박창규 기자 = 구제역이 확산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퇴치할 수 있는 식품이 개발됐는데도 정부 및 일부 행정 관료들에 의해 현장에 투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연구소를 운영하는 A 씨는 수년 전 구제역을 완전 차단할 수 있는 식품허가를 받아 현장에 투입하려 했지만 정부 및 관계부처의 원칙적인 행정에 차단돼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외신기자를 통해 충남도를 방문한 개발자들은 도의 긍정적인 답변은 들었지만 이 또한 원칙행정에 밀려 축산 관계자들과 비공식 접촉을 했으나 견해 차이가 커 구제역 현장에 투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연구소 관계자들에 의하면 축산인들은 일천두 이상의 돼지에게 신물질 식품 투여를 주장한 반면 개발자는 수십 마리에서 100마리 이내의 감염 돼지들에게 신 물질을 투여하면 다음날 증상이 완화된 모습을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돼지마다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길어도 5일에서 7일이면 완치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나 구제역 지역에서는 날씨가 따듯하면 없어진다는 등 대책강구 보다는 기존 처방에 대한 불신과 연구원들의 무능력이 노출될까 염려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정부 산하 연구소 관계자 B 씨(연구원)는 A씨가 개발한 것은 약품이 아닌 식품으로 증상에 따라 먹이는 용량을 조절만 해주면 돼지 스스로 내성을 강화해 퇴치되는 원리로 백신접종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과다 접종으로 인한 피해도 전혀 없으며, 사람이 음용해도 아무 이상이 없는 83가지의 무독성 검증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수백 마리에서 수천마리의 돼지에 대량으로 물질을 투여하지 못하는 것은 비용에 대한 담보가 없어 진행하지 못하는 것이며, 무상으로 100마리 이내의 돼지에 투여하겠다고 했는데도 승낙하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연구원 C씨는 단기간 시험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을 갖가지 명분을 내세워 거절하고 물질을 없애려 하는 의도가 다분히 보인다며, 이는 경제적 논리에 의한 대기업의 횡포와 일부 몰지각한 행정 관료들의 타성 등을 제기했다.

한편 철저히 차단된 구제역 발생 지역에서 임상실험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공식적인 실험 결과를 내놓을 수는 없지만 그동안 수많은 실험으로 제품에 성공했다는 A씨의 말에 도 관계자 D씨는 이렇게 좋은 제품이면 정부기관을 찾아가 주장하던지 구제역 임상실험 결과를 내 놓으라는 현실과 맞지 않는 볼멘소리로 그동안 연구진들이 얼마나 많은 힘의 논리에 밀려 여기까지 왔는지 이해가 가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