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재섭 기자 = 서울시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에너지 절약활동에 노력을 기울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및 가맹·직영점 49개를 대상으로 ‘서울시 한국프랜차이즈 에너지 대상’ 시상식을 23일 서울시청 서소문청사에서 개최한다.

'서울시 한국프랜차이즈 에너지 대상'은 서울시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뜻을 모아 에너지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및 가맹·직영점의 지속적인 에너지 절약을 확산시키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됐으며, 에너지 절약 우수 기업과 가맹·직영점에는 에너지 절약에 재투자할 수 있도록 총 978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이번 대회에는 27개 가맹본부, 430개 가맹·직영점이 참여했으며, 가맹본부 부분은 가맹점에 대한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 가맹·직영점 부문은 전기절감 실적과 에너지 절약 실천에 대해 평가했다.

가맹본부 부문 대상은 커피전문점 사과나무의 ‘커피베이’가 차지했다.

커피베이는 전력소비량이 적은 커피기계를 사용하고 조명시설은 LED입체간판이나 LED전구를 설치해 전력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가맹점은 본사가 제공한 매뉴얼에 따라 에너지 절감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어 5개의 가맹점도 가맹·직영점 부문에서 함께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해피브릿지협동조합의 ‘국수나무’는 점포시공 단계에서 햇빛이 비추는 공간은 구분해 조명을 끌 수 있도록 설비를 시공하는 방식으로 전력 낭비를 줄이고, 야외 데크공간을 비추는 조명은 태양광발전으로 밝히는 LED등을 사용하고 있다.

김가네의 ‘김가네김밥’도 자연채광을 최대한 활용해 설계 시공하고 있다. 대대에프씨의 ‘꿀닭’은 매년 하절기마다 모든 가맹점을 대상으로 에너지절감 안내문을 발송하는 등 각 본사가 점포의 에너지절감을 위한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이 밖에도 우수상은 ▲남다른감자탕(한식) ▲땡큐맘치킨(치킨) ▲못된고양이(도소매) ▲죠스떡볶이(분식) ▲치어스(주류) ▲카페드롭탑(커피) ▲크린토피아(서비스) 등 총 11개 가맹본부가 선정됐다.

가맹·직영점 부문은 전력별(▲5㎾이하 ▲6~19㎾ ▲20㎾이상)로 구분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부문별 대상은 ▲영어교육 전문 ‘뮤엠 가양점’(5㎾이하) ▲죽 전문 프랜차이즈 ‘본죽 불광역아울렛점’(6~19㎾) ▲커피전문점 ‘파스쿠찌 역삼점’(20㎾이상)이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하는 점포 3곳은 전년대비 에너지 절감률이 평균 28.5%나 되는 등 전력 절감량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상을 받은 ‘파스쿠찌 역삼점’은 공간이 넓어 총 5대의 에어컨을 운영해야 하지만, 시원한 좌석에 손님이 앉도록 안내하면서 양해를 구하면서 효율적으로 부분 냉방을 실시했으며, 전력 소비가 많은 제빙기와 온수기, 믹서기 등도 손님 수와 요일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동해 불필요한 전력소비를 최소화했다.

우수상을 받은 ‘안경박사 서울대점’은 1년 전 매장 내·외부 모든 조명을 LED 전구로 교체해 전년 대비 53.8%의 획기적인 전기 절감률을 보여 전력 다소비 업종의 한계를 극복한 점에서 동일 업종에 우수사례로 확산할 만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업종을 막론하고 에너지 절감 실적이 높은 가맹·직영점들은 공통적으로 부분 냉방 실천과 적정온도 준수, 에어컨 청소, 24시간 가동이 필요한 냉장고 외 다른 전기제품에 대해서는 철저한 대기전력 차단, LED 전구 교체 및 조명 에너지 절약을 위한 낮 시간 자연채광 활용 등을 적극적으로 실천했다.

가맹·직영점 부문 최우수상은 ▲부어치킨 상계 10단지점, 커피베이 서울송정점, 크린위드 정훈단지점(5㎾이하) ▲뚱스밥버거 인덕대점, 알파 신촌점, 이웃집소녀떡볶이 공덕점(6~19㎾) ▲보족애 이촌직영점, 치킨매니아 성신여대점, 커피베이 동교점(20㎾이상)이, 우수상에는 구어스치킨 신당점을 포함해 총 27개 점포(수상점포 첨부 참조) 등 총 39개 점포가 선정됐다.

정희정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프랜차이즈는 에너지 절약 활동을 확산시키는데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가맹본사에서는 점포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인테리어 단계에서부터 교육‧지도까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가맹점에서는 본사의 에너지절감 지침에 따라 적극적으로 참여해 앞으로 프랜차이즈 분야에서 성공적인 에너지 절감사례가 확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