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회원 가입·활동 개시

(전주=국제뉴스) 이승희 기자 = 전주시가 전국 56개 지자체와 공동체사업에 대한 협력을 강화한다.

전주시는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정 동의안’이 지난 8일 전주시의회에서 의결됨에 따라, 전국 56개 지자체와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본격적인 연대와 협력 강화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방자치의 실현, 지역사회 혁신 그리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을공동체사업을 중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선진 지자체의 협의기구로 지난 9월10일 출범했다.

현재 서울·경기·광주·강원 등 4개 광역 지자체와 전주와 수원 등 52개 기초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다.

협의회의 주요기능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법령 및 제도개선에 관한 정책제안 △주요시책 공유 및 정책개발 △마을공동체사업에 대한 공동 연구 △교육, 토론회 등을 통한 역량강화 △중앙정부와 지자체 또는 기관단체와 협력사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공동체형성 및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간의 공동협력 등이다.

이와 관련, 시는 올해 처음으로 사람 중심의 전주형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온두레공동체’사업을 적극 추진해왔다. 현재 전주시 66개 온두레공동체는 활발한 활동을 통해 주민소통과 협력에 크게 이바지함은 물론, 지역 내 문제해결과 환경개선, 협동조합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오길중 전주시 공동체지원과장은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에 가입함으로써 민선6기 중점시책인 전주형 공동체 활성화에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며,"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민·관과의 연대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공동체 의식을 확산시키고 공동체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