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월 KBS 취재파일K '누군가 내 카드를 쓴다'에 출연한 한국금융범죄예방연구센터 이기동 소장. (사진=영상 캡처)

(서울=국제뉴스) 최동희 기자 = 최근 주유소나 편의점, 택시, 현금인출기 등에서 카드복제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마그네틱 카드에서 IC카드로 전환을 하면 카드복제를 할 수 없다며 많은 예산을 들여 IC카드로 전환했지만 실효성 여부에 대해서는 미지수다.

17일 한국금융범죄예방연구센터 이기동 소장은 "현재 IC카드는 IC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마그네틱 겸용이다. 카드복제 후 현금인출기에서 인출은 할 수 없지만 신용카드 단말기에서는 마그네틱으로 승인이 이뤄진다"며 "많은 예산을 쏟아 붓고도 무용지물이 되어 버린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사기범들은 복제된 카드로 금, 노트북, 컴퓨터, 명품시계 등 고가의 물품을 구입해 이것을 싼값에 되팔면서 범죄수익금을 마련하기 때문에 카드복제 범죄가 끊이지 않고 일어나는 것"이라고 했다.

IC카드로 전환해도 금융범죄가 일어나자 여신금융협회와 금융당국은 이번엔 카드단말기를 마그네틱 승인기가 아닌 IC카드 승인기로 바꾸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게 금융범죄예방연구센터의 설명이다.

이에 이기동 소장은 "IC카드승인기로 바꾸어봐야  카드도난, 카드분실 등 금융범죄를 막을 수는 없다"며 "해외에는 마그네틱 카드를 쓰는 곳이 많은데 카드복제 후 해외로 나갈 경우 어떻게 막을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는 "IC카드승인기로 바뀔 경우 마그네틱 카드는 승인할 수 없다. 마그네틱 카드를 사용하는 해외 관광객들이 우리나라에 방문한다면 카드결제를 어떻게 받을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기동 소장은 우리나라 금융 전산시스템이 잘못됐다며 특히 사후 서비스인 점을 지적했다.

이 소장은 "보이스피싱, 파밍, 스미싱, 카드복제 등 금융범죄는 전산시스템 하나로 막을 수 있다"며 "하지만 국민 대부분은 한 달에 900원씩 납부하는 입출금 문자서비스를 신청하고 있다. 이는 범죄자들이 이미 돈을 빼간 후 문자가 오는 시스템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금융사고의 경우 사전예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기동 소장은 "카드출금, 이체, 승인, 소액 결제시 돈이 출금되기 전 고객들에게 문자를 보내 승인여부를 물어본다면 금융범죄예방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