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서울
서울시, 위키서울 성과공유회 '서울을 부탁해' 개최
김재섭 기자  |  keem-js@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5.12.11  02:09:0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서울=국제뉴스) 김재섭 기자 = 일상생활에서 느낀 크고 작은 문제에 대해 시민들이 직접 해결방안을 만들고, 이 아이디어를 다른 시민들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서울시는 14일 오후 1시부터 서울시청 신청사 8층 다목적홀에서 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한 47개의 프로젝트 성과를 공유하는 서울 사회적경제 아이디어 대회-위키서울 성과공유회 ‘서울을 부탁해’를 개최한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위키서울’은 시민들이 직접 제시한 서울생활에 대한 아이디어를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각 분야 전문가들이 실행가능한 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지원을 펼치는프로그램으로 문제해결형 사회적경제조직 활성화가 목적이다.

이번에 접수된 시민 아이디어는 총 185개로 대학생, 마을 협동조합, 예술인, 게임전문가, 지역활동가, 디자이너, 인문학자 등 다양한 소속과 연령대의 시민들이 참여했으며 포기하거나 무심코 지나쳐온 일상 속 문제들을 참신한 아이디어로 해결,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어내고자 한 것들이 주를 이뤘다.

시는 접수된 아이디어 중 1차로 47개의 아이디어를 선정, 팀당 2~4개월간 최대 500만원을 지원했으며 최종적으로 10개 팀을 선발해 성과공유회를 통해 시민들과 아이디어를 나누고 서울시장상을 수여해 공익을 위해 노력한 시민들을 격려하고 대외적으로 널리 알릴 계획이다.

1부 행사는 ‘위키서울 아이디어 작은발표회’로 교육, 문화예술, 나눔기부, 환경 등 분야별 14개팀이 참여해 네트워킹 시간을 갖는다.

2부에서는 아쇼카펠로우 사례 발표가 이어지는데 첫 연사는 이혜영 아쇼카한국 대표로 더나은 세상을 만드는 사회혁신기업가를 주제로 해외 아이디어와 사례를 소개한다. 이어 박유현 인폴루션 ZERO대표가 사회혁신기업가로서의 교육활동과 서명숙 제주올레이사장이 관광문화를 만드는 사회혁신기업가를 주제로 혁신적으로 실행해 온 경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멘토링 등을 진행한다.

3부는 우수 사례 시상식 및 공유회가 진행되는데 참여팀을 살펴보면 ▲‘게임에는 장애가 없다’를 캐치프레이즈로 장애인에게 게임을 즐길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인 게임강사를 양성하는 ‘같이 Play, 가치 Play 모두다(모두다팀)’ 등이다.

또 ▲장애인의 건물접근성을 지도에 나타내 편의성을 높이는 ‘배리어프리(무장애) 지도 앱 개발 및 배포(BFM팀)’ 등 공공서비스 분야를 비롯해 ▲서울의 길거리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디자인한 쓰레기봉투와 이를 소지할 수 있는 배지를 배포하는 ‘서울시를 쓰담쓰담(US팀) 등이다.

이어 ▲푸드트럭 관련 법제 정비와 인식개선 행사를 주관한 ‘푸드트럭 페스티벌, ‘야외키친’(ACE팀)’ 등 사회적인식에 접근한 팀도 있다.

이 밖에도 ▲지역사회와 관광을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엮어내는 ‘크리에이트립’ ▲청각장애인들에게 유용한 소통수단인 필담을 활용한 캘리그라피를 교육하는 ‘청아한’ ▲창신동에서 청년 마을문화기획자를 발굴하는 ‘창신은대학’ 등이다.

이 외에도 ▲동네 슈퍼를 기록하고 응원하는 ‘쾌슈퍼X수퍼연구소’ ▲일상 속 풍경에서 디자인 패턴을 발견해 인테리어 제품을 만드는 ‘정실험실’ ▲협력적 공간 만들기 네트워크 ‘UFO’ 등 다양한 방식과 분야에서 서울시민에게 필요한 아이디어 다수가 선보인다.

서울시는 이날 성과 공유회에 참여한 우수아이디어 팀에 대해선 그동안의 위키서울 대회 참여팀과 서로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킹 환경 조성을 비롯해 성장경로 설계를 위한 컨설팅·멘토링 등 창업지원도 펼칠 계획이다.

정진우 서울시 사회적경제과장은 "성과공유회는 시민이 직접 이룬 성과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발굴된 서울시민의 니즈와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라며 "시민 제안 아이디어 실행을 통해 시민에게 필요한 서비스 제공과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 개선 계기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Hot issue
김재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전권 무료만화
    
최신포토

이래서, 명품몸매…클라라, 감탄 자아내는 보디라인

[서장원기자] 탤런트 클라라가 명불허전 몸매를 과시했다. 클라라는 2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한 장의 사진을 올렸다. 공개된 사진 속 클라라는 흰색 탱크톱에 몸에 밀착되는 검정색 레깅스를 입고 명품 몸매를 뽐내고 있다. 특히 아름다운 S라인 보디라인과 군살없이 탄력있는 복근이 보는 이들의 감탄을 자아낸다. 한편, 클라라는 중국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래서, 명품몸매…클라라, 감탄 자아내는 보디라인
이래서, 명품몸매…클라라, 감탄 자아내는 보디라인
[B급통신] 섹시한 복장 탓에 사표 낸 女 간호사
[B급통신] 섹시한 복장 탓에 사표 낸 女 간호사
한혜진, 차우찬도 반한 무보정 직찍 화제
한혜진, 차우찬도 반한 무보정 직찍 화제
엘리스 소희, 떡잎부터 남다른 미모+몸매 클래스
엘리스 소희, 떡잎부터 남다른 미모+몸매 클래스
[B급통신] 플래시 세례 독점, 요즘 핫한 태국 레이싱 모델
[B급통신] 플래시 세례 독점, 요즘 핫한 태국 레이싱 모델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이 기사는 꼭 보자!
김세정-나영 래시가드 화보로 건강미 발산
김세정-나영 래시가드 화보로 건강미 발산
[B급통신] 옷이 야해서…미국에서 입국 금지 당한 中 여성
강경준과 ♥ 장신영, 과거 환상적 비키니 화보 봤더니…
여기저기 뻥뻥 뚫린 수영복 완벽 소화한 김희정
이 몸매, 실화…정은지, 회색 원피스로 콜라병 몸매 과시
무료운세

꿈태몽ㆍ태몽

연예/ 스포츠 TOP PLUS
많이 본 뉴스
국제뉴스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사 : 서울시 송파구 동남로 103 청송빌딩 2층  |  대표전화 : 02) 2281-5005  |  팩스 : 02) 6455-5003
사업자 : 129-86-68417  |  정부인가번호 : 문화 나-00021호  |  고충처리인 : 김택수
등록연월일 : 2012.4.2.  |   대표이사 : 김영규  |  편집인 : 김영규  |   발행연월일 : 11.11.16.  |   청소년보호책임자 :김택수
Copyright © 2011 국제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ukj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