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품 팔면 일자리가 보여요”

▲ 지난해 개최된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

(서울=국제뉴스) 김유진 기자 = 국내 대기업 하반기 공채가 진행중인 가운데 국제금융기구와 외국기업 등에서도 채용박람회 및 설명회를 개최해 구직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취업난에 허덕이는 구직자들에게 외국 기업의 채용 정보 및 취업 노하우 특강, 1:1 컨설팅 등 쉽게 접하지 못할 기회를 여러 기관에서 제공한다. 디스플레이 관련 직종에 관한 설명 및 채용도 대규모로 마련돼 관련 구직자들에게 희소식이다.

이 외에도 효성ITX과 KTis 등 30여개의 기업 인사담당자들과 현장면접을 실시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 또 이력서 클리닉과 면접컨설팅 등도 준비 돼 있으니 취업준비에 입성한 구직자들도 눈여겨 볼 만하다.

▲코트라 '외국기업 채용박람회'

코트라가 오는 15일∼16일동안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5 외국인 투자기업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채용박람회에는 페이스북과 P&G, 3M, 바스프 등 젊은 층이 선호하는 글로벌 기업 103개가 참가한다고 코트라 측은 밝혔다.

박람회는 R&D관, EU관, 북미관, 아시아관 등으로 구성된다. 구직자들을 위한 채용 설명회와 취업 노하우 특강, 맞춤형 컨설팅 등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박람회에 참가하는 기업에는 포천 500대 글로벌 기업 23개를 비롯해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한 히든 챔피언 기업이 대거 포함됐다. 참가 기업 명단과 모집 분야 등은 외투 기업 채용박람회 공식 홈페이지(www.jobfairfic.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코엑스에서는 같은 기간 국내 청년에게 국외 취업을 지원하는 '2015 하반기 글로벌 취업상담회'도 열린다.

▲기획재정부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

기획재정부가 다음달 25일∼27일동안 서울 성균관대 600주년 기념관과 부산 시청 대강당에서 '제7회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채용설명회에는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미주개발은행(IDB) 등이 참여한다.

각 기구의 인사 담당자들은 기관의 인사 정책과 내년도 채용 계획을 설명하고, 행사장에서 바로 인턴 채용 지원자에 대한 인터뷰도 진행한다. 인턴 채용에 지원하거나 국제기구 진출을 위한 각 기구 인사담당자의 맞춤 컨설팅을 받고 싶은 구직자는 사전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

기획재정부는 다음달 6일까지 국제금융기구 채용 홈페이지(ifi.mosf.go.kr)를 통해 행사 참석 및 인턴 채용 인터뷰, 인사 컨설팅 신청을 받는다. 인터뷰 및 컨설팅 대상자는 각 국제기구 별로 선정하며, 기획재정부에서 당사자에게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충청남도 '디스플레이 채용박람회'

충청남도가 오는 14일∼16일동안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IMID·DVCE 2015, 디스플레이 전시회 및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콘퍼런스는 지난 10년간 도내에서 열린 DVCE와 산업통장사원부의 IMID가 통합된 행사

다. 올해는 150여 개 기업이 참여해 400여 개의 부스를 운영하며, 부대행사로 콘퍼런스 및 채용박람회, 수출상담회가 잇따라 개최된다. 5개국 20개사 60여 명의 해외바이어가 참가하는 ‘수출상담회’와 디스플레이 산업 채용 시장의 미스매치를 해소할 ‘DVCE 2015 채용박람회’등 이 펼쳐진다.

도 관계자는 "디스플레이 관련 기업과 인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서초구 동작구 '찾아가는 취업박람회'

서울시 서초구 동작구가 오는 20일 동작구청 5층 대강당에서 동작구, 서울시, 서울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2015년 찾아가는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효성 ITX와 KT is 등 30여개 기업이 참여해 52개 직종 288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이날 30개의 부스에서는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구직자를 직접 만나 1:1 현장면접을 실시하고 직접 채용도 진행한다. 채용직종은 사무·전문, 서비스판매, 음식업, 고객상담, 경비청소 등 다양하다.

이번 박람회는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전문 컨설턴트가 박람회 홈페이지 등에 사전 등록한 구직자와 기업체를 연결해 주는 사전 매칭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구직자 취업준비를 위한 이력서·자기소개서 클리닉, 면접컨설팅, 문서작성 및 입사용 증명사진 촬영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