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화력은 대기오염가중시설, 저감대책기구 구성 촉구

(포항=국제뉴스) 강신윤 기자 = 정의당 경북도당·포항환경운동연합은 최근 타 지역에 비해 심각한 건강피해를 주는 것으로 지적받고 있는 포항국가산업단지의 환경오염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요구했다.

정의당 경북도당·포항환경운동연합은 6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의당 심상정의원(국회 환경노동위)이 환경부 자료를 통해 지적한 포항국가산단의 대기환경오염이 타 지역에 비해 심각하고, 이에 따른 건강피해가 높게 나오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덧붙여 "최근 포항에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한다는 것은 포항 시민의 환경권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후안무치한 반사회적 행위"이라며 "당장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추진을 중단하고 공해물질 배출에 대한 특단의 저감대책부터 세워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경북도당 박창호 위원장은 "심각한 환경오염 수준을 보이고 있는 포항에서 계획되고 있는 석탄화력발전소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1급 발암물질로 구분한 초미세먼지(PM2.5)를 발생시키며, 폐질환ㆍ폐암ㆍ천식ㆍ뇌졸중ㆍ동맥경화ㆍ심근경색 등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다"고 강조했다.

또 " 환경부는 대기관리 권한을 지난 2002년 이후 전적으로 지자체에 맞기고 있는 상황에 경북도와 포항시는 대기환경오염시설 관리라는 본연의 임무는 소홀히 하고 석탄화력 발전소 추진에 시민의 눈치를 보면서 뒤로는 동조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비난했다.

포항환경운동연합 정침귀 사무국장은 "포항시의 의지없이 실질적인 포항의 대기관리는 환경부 등의 중앙부서에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이기에 포항시에 최근 5년간 포항공단 대기오염에 대한 단속과 처분결과에 대한 공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배출허용기준치를 초과하는 업체는 없는데, 지역 대기질 기준치 초과횟수가 이렇게 많다는 것은 감독기관의 단속이 느슨하거나 아니면 총량적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포항시는 석탄 화력발전소 추진에 반대의사를 밝혀라"며 시민의 건강을 위한 제대로 된 환경관리를 촉구했다.

정의당 경북도당·포항환경운동연합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민간 시민단체와 민간 전문가, 시의회, 공해배출업체, 포항시 등이 참여해 포항공단 환경오염에 대한 저감 대책을 논의하고 감시할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수도권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예로 들어 "포항과 같은 공단지역의 대기질 개선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이는 환경복지 차원의 매우 중요한 정책으로 50만 시민이 거주하는 포항산업단지 같은 경우에도 별도의 국가산단 환경관리 특별법을 만들어 국가가 책임지고 관리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