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보조금 운영 설명회 및 민간단체 역량강화 교육 열어

▲ (사진=논산시청 제공)민간단체 보조금 지침관련 교육 및 설명회 모습

(논산=국제뉴스) 김영근 기자 = 논산시의 민간단체 보조금이 더욱 투명하게 관리 될 것으로 보인다.

논산시는 8일 시청 회의실에서 사회단체 및 시설관계자 등 보조사업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보조금 운영 설명회 및 민간단체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설명회는 지방보조금 사업의 추진 개요 및 제도 개선, 지방보조금 운영방향 및 관리 기준, 운영실태 점검 등 관계자들의 이해를 돕고 운영 및 관리에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개정된 지방재정법이 올해 1월 시행됨에 따라 지방보조금으로 민간단체에 운영비 지원을 위해서는 개별 법령에 명시적 근거가 있어야 하며 사업비의 경우 내년부터는 개별 조례에 직접적인 지원근거가 있어야 한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보조금의 투명한 집행과 방만한 운영 개선을 위한 ▲지방보조금 총액 한도액 운영 ▲보조사업자 선정 ▲사후평가 ▲보조사업의 이력관리 등 전반적인 관리기준 강화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이뤄졌다.

설명회에 이어 사회적경제 전문가 임경수 박사의 기존 형식적이고 정형화된 보조사업의 틀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을 전개해 보조금 운영을 내실화 해야한다는 내용의 '민간단체 역량강화 교육'이 진행돼 지방보조금 예산의 효율성을 상승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개정된 지방재정법에 따라 내년에는 올해보다 지방보조금 지원기준이 더욱 까다로워진 만큼 지방보조금 제도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보조사업 수행에 혼선을 방지하고자 이번 설명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보조사업의 선정단계부터 사후평가까지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