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서울시내 면세점 사업자 발표 직전 관세청 직원 등이 관련 내용을 사전 유출한 정황이 포착돼 금융위원회가 조사에 나섰다. (사진=한화갤러리아 블로그)

(서울=국제뉴스) 최동희 기자 = 지난달 서울시내 면세점 사업자 발표 직전 관세청 직원 등이 관련 내용을 사전 유출한 정황이 포착돼 금융위원회가 조사에 나섰다.

관세청은 지난달 10일 오후 5시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등 세 곳을 서울시내 면세점 사업자로 선정해 발표했다. 당시 한화갤러리아 주가는 발표 당일 오전부터 상한가로 치솟아 심사 결과 사전 유출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하지만 이번달 초 한국증권거래소는 이에 관련된 의혹을 조사한 결과 '무혐의'로 마무리했다. 당시 거래소 측은 사전 정보유출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주식거래 계좌상 특이점을 찾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24일 관세청에 따르면 시장에서 거론되고 있는 정보 유출 의혹과 관련해 지난달 8∼10일 2박 3일간 인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에서 면세점 특허심사위원회의 합숙 심사 과정에 대한 자체 감사를 벌인 바 있다.

심사 당시 심사위원들은 휴대전화를 반납하고, 관세청 심사 지원 인력들의 외부 연락도 금지됐다. 그러나 관세청은 일부 직원이 합숙 과정에서 비상용 휴대전화로 친지 등 외부인과 통화한 정황을 감사 과정에서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관세청은 일부 직원들이 연락을 취한 것은 맞지만 심사결과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관세청 자체조사 결과, 지금까지의 문자·통화 등에서 정보유출 사실이 밝혀진 바는 없으며 이 같은 조사결과를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금융위는 관세청으로부터 조사 내용을 넘겨받아 관세청 직원 등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조만간 해당 직원들을 상대로 통화 내용 등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지난달부터 면세점 사전 정보유출에 대해 조사해왔다"며 "조사대상에 관세청직원들이 포함돼있는 것은 맞지만 이외에 조사대상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관련 조사가 시간이 걸릴 것 같기 때문에 결과 발표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한화 직원과는 전혀 관련 없다. 면세점 결과 발표를 기다리는 입장이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증권거래소에 따르면 호텔신라와 한화갤러리아는 면세점 결과 발표 당일인 지난달 10일 각각 전날 대비 8.98%, 30% 오른 주당 12만8000원, 7만800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특히 한화갤러리아 주가는 이후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지난달 17일 장중 최고 22만5000원까지 치솟았다.

사전에 정보를 입수해 이 종목을 매입했다면 면세점 발표 전날인 지난달 9일 종가가 6만원이었던 만큼 최대 4배에 가까운 시세차익을 올릴 수 있어 사전 정보유출 의혹이 제기돼 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