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종교인과 전국 5개 종단, 영덕원전 주민투표 지지성명 발표

(영덕=국제뉴스) 강신윤 기자 = 영덕 신규원전 건설에 대해 영덕군민들의 찬반 의사를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하자는 움직임이 종교계로 확산됐다.

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주교 등 영덕 종교인 25명은 18일 오전 11시 영덕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영덕 핵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주민투표추진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민간주도의 영덕군민 찬반 주민투표 실시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혔다.

이들 종교인들은 "종교의 믿는 바는 다르지만 생명의 존엄성으로 삶을 침해받아서는 안된다는 마음은 동일하다"며 "자본이 주인인 시대에 그저 이윤창출의 도구로 쓰다 버려지는 생명 경시가 결국 부메랑이 되어 인류의 생존마저 위태롭게 할 것으로 가장 심각한 것이 핵이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더 이상 핵이 깨끗하거나 안전한 에너지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울진 지역의 농수산물이 판로가 막혀 영덕산으로 둔갑해 판매되고 있고 핵발전소 지역 주민들은 이주 대책을 요구하고 있는 등 핵발전은 영덕군과 인접 시군 주민들의 건강권과 생존권, 행복추구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중대한 사안에 대해 영덕군민들의 주민투표 요구는 지극히 정당한 일이며 영덕군의회 원전특위도 지난 4월 활동 종료와 함께 주민투표 시행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며 "지난 6대 군의회와 영덕군수는 399명만의 주민 동의로 핵발전소 유치를 신청하며 왜 숨겨가면서 진행했는지 알 수 없다"고 반문했다.

종교인들은 "영덕군민은 바보나 꼭두각시도 아니며 더 이상 핵 문제로 지역이 분열되길 원하지 않기에 주민투표를 통해 주민 간의 갈등에 종지부를 찍고, 보다 나은 청정 영덕에 어울리는 발전 방향을 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지난 12일 주민투표추진위의 여론조사 결과 주민투표 필요를 응답한 주민이 68.3%이며 핵발전소 유치에 찬성한 주민 56.7%가 주민투표 실시에 동의한 만큼 군의회와 영덕군수는 이를 겸허히 수용하고 주민투표 추진을 함께 해 아름다운 영덕이 되도록 함께 힘써야 한다"며 영덕 종교인 25명과 전국 5개 종단 각 단체는 민간주도의 주민투표가 성사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개신교 14명, 불교 3명, 천주교 7명의 영덕지역 종교인들이 함께 했으며 (개신교)기독교환경운동연대, 대구경북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한국기독교장로회생명선교연대 (불교)불교환경운동연대 (원불교)원불교환경운동연대 (천도교) 천도교한울연대 (천주교) 한국가톨릭농민회, 천주교창조보전연대, 서울대교구정의평화위원회,(종단 연합) 종교환경회의 등 5개 종단이 지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