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재섭 기자 = 서울시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가 15일 출범 2주년을 맞아 지역 상담센터 3곳을 추가하는 등 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신설되는 상담센터는 양천센터, 중랑센터, 송파센터이며, 각각 2명씩 6명의 금융상담사가 신규 배치돼 지역 주민들에게 재무상담 및 채무조정 지원, 금융교육, 복지서비스 연계 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기존의 중앙센터와 서울시청센터, 성동·마포·도봉·금천·영등포 센터 등 7곳을 포함해 모두 10개 상담센터를 갖추게 됐고, 전문 자격과 경험을 갖춘 금융상담사 23명이 항시 상주하며 체계적인 금융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현재 영등포시장과 마포구청에 위치한 영등포센터와 마포센터가 지역 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받고 있지만 공간이 좁아 시민 불편이 크다는 지적에 따라 조만간 두 센터를 인근 지하철 5호선 영등포시장역과 6호선 마포구청역 내로 옮겨 공간 확장 및 주민 접근성을 동시에 충족시키기로 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지난 2년 동안 저소득 시민을 상대로 모두 2만 3935건의 금융복지 상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만 3935건의 상담 내용을 들여다보면 파산면책 1만 3164건, 개인회생 1960건, 워크아웃 1241건 등 채무조정 상담이 일반 상담보다 두 배 정도 많아, 과도한 가계부채 때문에 고통 받는 서민이 많은 현실을 상담 자료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이중 개인회생 70건과 개인파산면책 1190건의 신청을 접수했으며, 이중 28건의 개인회생 인가결정과 645건의 개인파산면책 결정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취약계층 시민의 가계부채 1300여억원을 탕감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서울시복지재단 지일철 금융복지팀장은 "센터는 지난 2년간 가계부채 탕감 지원과 금융교육·재무상담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시민의 건전한 가정경제에 기여해 왔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는 기존 서비스를 확대하는 한편으로 시민의 재무역량을 강화해 가정경제의 기초체력을 튼튼히 만들자는 뜻에서 복지기관 종사자와 공무원을 상대로 금융상담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