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특산물 가공품,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 품목 선정

영주시는 최고의 농업 명품을 발굴하기 위해 제15회 영주농업대상을 선발한다(농업기술센터 전경)
영주시는 최고의 농업 명품을 발굴하기 위해 제15회 영주농업대상을 선발한다(농업기술센터 전경)

(영주=국제뉴스) 백성호 기자 = 영주시는 농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지역 최고의 명품을 발굴하기 위해 ‘제15회 영주농업대상’을 선발한다.

영주농업대상은 2007년부터 명인·명품·명소 분야에 총 52명을 선발해 지역 농업의 모범 사례로 삼아 왔다.

이번 제15회 영주농업대상 선발 분야는 명품 분야이다. 선발기준은 지역 농특산물을 이용해 생산한 가공품이나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여 생산 소득향상에 이바지한 품목이다.

후보자는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읍면동장 또는 농업기술센터 부서장의 추천을 받아 ‘영주농업대상 심사위원회’에서 추천서 및 서류・현지 심사를 토대로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최종 1명을 선발한다.

최종 선정된 명품 생산자에게는 연말 농업인의 날에 상장과 기념 상패를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2025년에 벤치마킹 교육장으로 활용할 현장 교육장 시설설치 사업비 2천만 원을 지원받는다.

영주농업대상 선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영주시 및 시 농업기술센터 누리집 내 ‘영주농업대상 선발계획’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권영금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영주농업대상 선발을 통해 생산 소득향상에 기여한 명품을 선정하고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지역 농업 발전에 큰 힘을 주고자 한다”며 “수상 농가는 지역 농업인의 벤치마킹 현장 교육장으로 활용해 미래지향 부자농촌 실현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