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붉은 누룩 복용, 사망자4명 발생

일본 고바야시 제약 홍국 건강식품 붉은누룩 (사진출처=식약처)
일본 고바야시 제약 홍국 건강식품 붉은누룩 (사진출처=식약처)

일본산 보조제식품 붉은누국 성분을 복용하고 4명의 사망자가 발생해 파장이 일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본 고바야시 제약이 제조·판매한 붉은 누룩(홍국) 건강식품 섭취 관련 신장질환 등 환자가 발생했다는 정보에 따라 소비자에게 해외직접구매 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이번에 고바야시 제약이 회수대상으로 발표한 붉은 누룩(홍국) 건강식품(5종)은 현재 국내 정식 수입은 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나, 식약처는 해당 제품에 대한 해외직접구매를 방지하기 위해 국내 플랫폼사 등에 해당 제품에 대한 상세정보를 제공하고 판매 자제를 당부했다.

붉은누룩은 쌀, 보리, 밀 등을 발효시키는 데 사용되는 붉은 색 곰팡이의 한 종류다. 

동아시아 요리에서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건강상의 이점으로 인해 최근 서양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붉은 누룩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붉은 누룩에는 콜레스테롤 생성을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진 모나콜린 K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홍국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소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음식을 분해하고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붉은 누룩은 캡슐 및 분말처럼 다양한 형태로 구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음식이나 음료에 첨가하여 섭취한다.

붉은 누룩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며, 혈액 희석제와 같은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붉은 누룩을 섭취해서는 안된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경우 붉은 누룩을 섭취해서는 안된다.

붉은 누룩을 섭취하는 것의 잠재적인 부작용은 위장 장애, 두통, 메스꺼움, 설사, 근육통, 다량의 붉은 누룩을 섭취하면 간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붉은 누룩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질 수 있는 발효 곰팡이다. 그러나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며 권장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