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고다
사진/아고다

(서울=국제뉴스) 유지현 기자 = 새로 떠오르는 여행지를 향해 찾아 떠나는 한국인 여행자가 늘어나면서, 자신의 여행이 지속 가능성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영향력에 대해 경각심을 갖는 여행자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여행 플랫폼 아고다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73%의 한국 여행객이 지속 가능한 여행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다음 여행에서 더욱 지속 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게 장려하는 주요 요소’로 ‘금전적 혜택’, ‘지속 가능한 여행 패키지’, ‘지속 가능한 여행 실천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 등을 꼽았다.

아시아 전역의 10개 국가에서 1만 명 이상이 참여한 이번 설문조사의 응답자 10명 중 8명은 더욱 지속 가능한 여행을 선택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으며, 18%는 더 지속 가능한 여행을 위해 항상 노력한다고 답했다. 한편 22%의 여행객들은 여전히 여행과 관련된 결정을 내릴 때 지속가능성을 거의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일본(45%)이 가장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는 필리핀 (8%)의 응답과 큰 차이를 보였다. 

‘아고다 에코딜(Eco Deals) 캠페인 설문조사’는 응답자들이 지속 가능한 여행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주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모든 국가에 걸쳐 평균 45%의 응답자가 ‘금전적 혜택’을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꼽았으며, 특히 싱가포르(58%), 대만(54%) 및 인도네시아(47%)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졌다. 한국 또한 응답자 중 2/5를 차지하는 42%의 여행자가 지속 가능한 여행을 선택하는데 있어 금전적 혜택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으며, 이외 ‘지속 가능한 여행 실천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16%), ‘정부의 지원 및 정책’(15%) 등도 한국 여행객의 선택에 주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 가능한 여행 선택에 있어 두 번째로 중요하게 꼽힌 요인은 ‘지속 가능한 여행 패키지’로, 특히 필리핀(28%), 베트남(24%), 태국(23%)의 여행자가 클린 하이킹 가이드 관광부터 지역 주도 환경 사업 지원까지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지속 가능한 패키지 여행에 관심을 보였다. 뒤이어 ‘지속 가능한 여행 실천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3위),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육 및 인식 제고’(4위), ‘정부의 지속 가능성 관련 정책’(5위)등의 이유들이 상위 5위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