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미디어커넥티드 안전점검 관리솔루션 개발... 이제 종이문서 기록은 끝났다..
- 안전점검을 포함한 모든 안전 활동을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관리로 효율성 극대화
- IoT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장치 및 시설의 상태 모니터링...

사실관리도 디지털 점검방식으로..
사실관리도 디지털 점검방식으로..

(서울=국제뉴스)  한경숙 기자 = 시설관리도 디지털 점검방식으로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건물, 도로, 전기, 소방, 가스 등 시설물 안전점검은 종이문서에 수기로 작성하고 보관하는 전통적인 아날로그 인쇄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며 기록의 누락 등이 있을 수 있고 검사 결과의 정확성과 완전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종이문서로 기록된 데이터는 점검과 동시에 기록 현황을 확인 할 수 없어 문제 발생 시 실시간 대응 능력의 한계가 있으며, 종이보고서는 안전점검을 하지 않아도 허위로 보고서를 작성 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현재와 같은 방식의 불완전한 점검시스템으로 인하여 건물 및 도로 붕괴, 교통사고, 터널침수, 공연장사고, 전기, 화재, 가스 등 사회적 재난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은 시설물 점검 및 안전점검 분야에 일부 디지털을 추진하고 있으나 비용과 기술적인 한계로 인하여 도입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날로그 점검 방식의 디지털 전환은 막대한 초기 투자가 필요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효율성과 기술적 안정성을 고려 할 때 개발 완료되어 상용화 된 디지털 점검 솔루션의 도입으로 각 점검분야에 필요한 사항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운영하는 것이 비용대비 효과적이다.

IoT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장치 및 시설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IoT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장치 및 시설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미디어커넥티드(대표 임재길)는 점검자가 시설 점검 후 수기로 작성한 종이점검표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작성하고, 관리자는 웹 프로그램으로 클라우드에 저장된 점검 데이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점검과 고장 A/S가 필요한 시설을 편리하게 관리 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운영 중에 있다.

또한 민원인의 민원접수 문자 전송 기능뿐만 아니라 양식의 보고서 출력 등 고객사의 니즈에 부합하는 솔루션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위치기반으로 특허출원중인 솔루션(Unicheck)은 SRT수직구 점검, 청주시청 등산로 점검, 우리은행 자동화코너 점검, 통영시청 공중화장실 점검, 제천시청 어린이놀이시설 점검 등 다양한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서 기관 업무환경에 맞추어 시설물 점검 각 분야에 도입하고 있다.

㈜미디어커넥티드 임재길 대표 (사진/미디어커넥티드 제공)
㈜미디어커넥티드 임재길 대표 (사진/미디어커넥티드 제공)

유니체크를 도입한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 따르면 시설 점검의 효율적인 업무 처리와 정확한 데이터 분석과 기록으로 시설물 점검 및 안전점검에 만연된 안전의식 불감증을 원천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에 필자는 시설 및 안전점검 관리에 대해 주)미디어커넥티드 임재길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 안전점검이 필요한 주요 분야와 관련법은 무엇이 있습니까?

우리가 일상을 생활하면서 접하게 되는 시설물이 전부 다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건축물, 전기, 소방, 가스, 운송수단, 도로, 다리, 교통시설물, 체육시설, 공원, 교육시설 등 수많은 시설물이 안전점검 대상에 포함됩니다.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에서의 시설관리 및 안전점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 해당시설에 따라 관련법에 의거해 안전점검 대상, 주기, 방법 등이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Q. 구체적으로 민간에서의 안전점검 분야는 무엇이 있습니까?

개인, 가계, 기업의 다양한 산업 및 시설에서 필요한 안전점검 분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건축물, 전기, 소방, 기계, 연구실, 화학물질, 위생, 위험물 점검 등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서 시설관리 및 안전점검이 필요합니다.

Q.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서의 안전점검 분야는 무엇이 있습니까?

민간영역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의 운영과 관련하여 다양한 점검 분야가 있습니다. 넓게는 공공시설, 교통, 환경, 재난, 보건의료, 등에서의 시설 관리가 있으며 작게는 시설물, 소방, 전기, 가스, 학교시설물, 휴양림, 어린이놀이시설, 연구실, 도로, 교각, 항만, 등산로, 하수시설, 체육시설 등 공공기관의 전 분야에 걸쳐서 관리 및 점검이 필요합니다.

Q. 안전점검 법률과 시설관리 관련법의 중복으로 인한 과도한 시간 비용 발생은 없는지? 해결 방안은?

안전점검 법률과 시설관리 관련법이 행정 각 부처의 중복으로 인한 과도한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복은 서로 다른 부서나 기관 간의 규제나 절차가 겹치거나 일부 내용이 중복되어 발생하는 데에 있습니다.

학교의 점검분야를 예를 들면 교육시설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법률, 전기안전관리법,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도시가스업법,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등 개별 법률에 의해 중복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관리 방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법률 및 규정을 통합하여 한 번의 절차로 안전점검 및 시설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방안 도입이 필요합니다. 또한 안전점검 및 시설관리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인력 및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이 시행하고 안전점검의 문제점 및 부족한 점은?

첫째, 여러 부서나 단체에서 중복된 안전점검을 시행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시설 관리자나 소유자에게 추가적인 비용과 불필요한 노력을 요구합니다

둘째, 안전점검을 수행할 충분한 전문 인력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점검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셋째, 안전점검에 필요한 디지털시스템이 없습니다. 이로 인해 안전점검의 품질과 정확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Q. 시설관리 및 안전점검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현재 공공시설의 시설관리 및 안전점검은 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점검 이후에 점검기록을 종이대장에 기록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방문 점검을 하지 않고 허위기록을 남기는 경우가 발생 한다던지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를 기록으로만 남겨 놓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최근 사례로 분당 정자교의 붕괴 사고에서 보듯이 허위기록이 문제 되어 대형사고 및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Q. 형식적인 점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대형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형식적인 점검 방식에서 몇 가지 방안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점검 행위는 사람이 할 수 밖에 없으므로 안전 점검을 수행하는 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교육을 제공하고, 안전 점검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평가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합니다. 디지털시스템의 도입과 IOT기술 등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기술 도입이 필요합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 및 예측 모델을 활용하여 점검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리스크가 높은 지점에 집중 관리하는 분석 툴이 필요합니다.

즉 안전점검을 포함한 모든 안전 활동을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문제의 신속한 식별과 대응을 도울 수 있습니다.

Q. 안전점검과 중대재해처벌법과의 상관관계는?

안전점검은 중대재해법과의 상관관계가 밀접하며 사고 발생 이후의 엄격한 형사처벌을 통해 중대 재해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법적 규정을 준수함으로써 시설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Q. IOT기반 사물관리 시스템의 장점과 한계점은?

장점으로는,

1. IoT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장치 및 시설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2. 사물관리 시스템을 통해 원격으로 장치나 시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3.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문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1. 사물관리 시스템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므로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IoT 기기나 센서가 고장이나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데이터의 정확성과 시스템의 신뢰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의 보호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장점과 한계점을 고려하여 사물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적절한 보안 및 관리 방안을 통해 장점을 최대화하고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Q. 안전점검 솔루션을 만든 이유는?

현재는, 시설물 안전 점검 후 아날로그 형태로 종이문서에 수기로 점검기록을 작성하고 보관함으로써 ▲ 시간 소요가 많음 ▲ 수치 오류 가능성 ▲ 데이터 보고서 관리가 어려움 ▲ 사진 및 첨부 파일 첨부 기능 없어 정확하고 효율적인 시설관리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정확한 시설점검, 직원의 업무 및 근태관리, 관련 사업을 분석 할 수 있는 툴의 필요성이 있어 디지털 통합점검 솔루션을 개발하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

Q. ㈜미디어커넥티드의 점검 솔루션의 특징은?

저희 솔루션은 다른 회사의 관리솔루션과는 달리 관리자의 권한별, 단계별 설정이 가능한 위치기반의 통합점검관리 솔루션으로 산재되어 있는 곳의 시설을 점검하고 관리하는 업무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현재 다양한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서 저희 솔루션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단일 시설/항목이든 복수 시설/항목이든 적용하고자 하는 업무 환경에 맞추어 커스터마이징 가능하여 업무 효율화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미디어커넥티드의 솔루션(유니체크) 도입으로 ▲ 효율적인 업무 처리 ▲ 현장 점검의 신뢰와 정확성 향상 ▲ 정확한 데이터 분석과 기록 ▲ 상세하게 점검 내역 기록할 수 있습니다.

Q. 아날로그방식이 아닌 디지털 점검 시스템의 장점은?

1. 디지털 안전점검 시스템은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작동하므로 인력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디지털 시스템은 점검자의 실수를 최소화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3. 수집된 점검데이터는 디지털 형식으로 저장되며,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4. 디지털 시스템은 쉽게 확장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시설과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디지털 안전점검 시스템을 통해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Q. (주)미디어커넥티드의 점검 솔루션 도입 사례 또는 분야는?

㈜미디어커넥티드는 런칭 이후 지방자치단체의 공중화장실, 어린이놀이시설, 공원시설, 근태관리, 하천관리 공공기관의 안전대피소, 우리은행의 자동화코너 유지관리 분야 등 다양한 시설관리 및 점검 분야하게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 공연장, 휴양림 안전점검, 전기, 소방 분야 등의 분야에도 솔루션 도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업,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점검관리가 필요한 영역에 커스터마이징하여 운영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Q. 도입 이후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반응 및 시민들의 반응은?

사례를 중심으로 말씀 드리면 당진시청의 경우는 관광지의 공중화장실 관리에 저희 솔루션(유니체크) 도입하였습니다. 점검인들은 종이 점검표에 기록하고 관리 보관해야 번거로움 없이 모바일 앱으로 작성, 저장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으며, 관리자는 실시간 저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리자 요청 시 점검이 필요한 시설물의 능동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해 집니다. 시민들은 언제든지 QR코드 촬영을 통해 당진시청에 요청사항을 접수하여 시설물을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고 점검 현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저희 솔루션을 도입하여 시민들의 높은 호응을 가져 왔으며, 통영시청의 경우는 시설 점검 완료 기능 이외에도 점검 이전을 기록 할 수 있는 기능을 첨가하여 관리의 완벽성을 높인 사례도 있습니다. 은평구청의 공중화장실 관리 및 시민의견 수렴하여 민원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사용 중 이며 또한 아산시청의 경우는 시민을 위한 문화 강좌의 강사근태 및 강의과정 점검에 저희 솔루션을 커스터마이징하여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점검이 필요로 하는 분야에 정확한 점검으로 민원을 해결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도구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Q. 끝으로 점검 솔루션을 운영하면서 느낀 소회는?

안전점검 솔루션을 운영하면서 우리나라에, 사회에 점검분야가 이렇게 많은지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영위하고 있는 삶의 전분야가 해당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소홀한 점검은 바로 대형 인명 및 재난사고로 이루지고 있습니다. 도시의 팽창과 시설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시설관리 와 점검은 더욱 더 중요한 일상이 되고 있습니다. 가계, 기업, 공공기관에서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아날로그 관리 형태를 빠르게 디지털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점검자, 관리자, 시민이 모두 만족하는 통합점검시스템의 도입으로 실시간 점검데이타와 분석을 통하여 대형 사고를 미연에 예방해야 합니다.

최근 지자체 의회에서 안전점검관리 솔루션의 필요성을 높게 평가받아 도입제안을 받고 예산까지 확보 된 상태에서 백지화가 됐습니다.

공무원들의 피동적, 수동적인 업무처리 능력으로 우리는 아직도 갈 길을 멀었다, 라는 걸 절실하게 느꼈던 부분입니다.

실우치구[失牛治廐]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잃을 실, 소 우, 다스릴 치, 마구간 구]의 글자로 만들어진 사자성어 실우치구는「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뜻으로, 실패한 후에 일을 대비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안전점검은 의무입니다. 의무를 무시한 안전점검으로 우리는 겪지 말아야 할 사고들을 많이 접합니다. 국민의 안전은 정부가 보장해줘야 된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미디어커넥티드 솔루션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다양한 분야로의 확대를 통하여 사회에 작은 기여를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