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확대 반대, 의대 교수 사직 (사진출처=보건복지부)
의대 정원 확대 반대, 의대 교수 사직 (사진출처=보건복지부)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을 반대하고 있는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자발적인 사직서 제출과 외래진료 축소를 예정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39개 의대가 참여하는 전의교협은 25일 입장문을 내고 "24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 입학정원 및 배정은 협의 및 논의의 대상도 아니며 대화하지도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의교협은 "전공의에 대한 처벌은 의과대학 교수의 사직을 촉발할 것이며,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전달했다"면서 "또 전공의와 학생을 비롯한 의료진에 대한 고위 공직자의 겁박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며, 이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입학정원의 증원은 의대교육의 파탄을 넘어 우리나라 의료체계를 붕괴시킬 것이 자명하다"면서 "현재 인원 보다 4배까지 증가한 충북의대와 부산의대 등 증원된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이미 교육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 의한 입학정원과 정원배정의 철회가 없는 한 이 위기는 해결될 수 없으며, 정부의 (의대 2000명 증원)철회 의사가 있다면 국민들 앞에서 모든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22일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3차 총회를 열고 19개 대학별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이날 총회에는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총 19개 대학이 참여했다.

한편 정부는 우선 의대 교수 사직서 제출이 예고된 25일부터 4주간 의료기관 약 60곳에 군의관과 공보의 100명씩 총 200명을 추가로 파견한다. 이들은 26일까지 각 의료기관에서 교육받은 뒤 27일부터 근무에 들어간다. 

이번 파견까지 더하면 정부가 비상진료체계를 위해 파견한 군의관·공보의는 총 413명이 된다. 정부는 또 상급종합병원과 진료협력 병원에 ‘진료협력지원금’ 등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