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벚꽃개화시기, 만개일시기, 전국벚꽃명소지도 (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웨더아이)
2024 벚꽃개화시기, 만개일시기, 전국벚꽃명소지도 (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웨더아이)

SK텔레콤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에이닷’에서 벚꽃 명소 혼잡도 정보를 공개한다고 25일 밝혔다.

에이닷 혼잡도 서비스는 기지국 등 통신용 장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하철(1~9호선·신분당선·공항철도)과 공공 장소(쇼핑몰·관광지·체육시설 등)의 혼잡 정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번에는 벚꽃 시즌이 도래하는 이날부터 벚꽃 명소 37곳을 추가, 사람이 많이 몰리는 장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벚꽃 나들이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인기있는 벚꽃 명소들의 요일, 시간대별 예상 혼잡도와 실시간 혼잡도, 최근 방문 트렌드, 방문자 연령대별 분포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2022년과 2023년 벚꽃 시즌 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많이 찾았던 전체 방문객 수 상위 10곳과 연령대별 인기 장소 상위 5곳을 공개했다.

2년 연속 방문객이 가장 많은 곳은 석촌호수로 집계뙜다. 지난해에는 잠원한강공원, 매헌시민의숲, 물왕호수 등이 새로운 인기 장소로 부상했다.

또한 인기 장소의 선호도는 연령대별로 차이를 보였는데, 20대는 서울 시내를 선호하는 반면 30~40대는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하기 좋은 공원을 찾았고, 50대 이상은 경기도 외곽 지역을 주로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대의 1위는 석촌호수이고 다음으로 윤중로 벚꽃길, 경복궁이었다. 30대는 석촌호수, 도산공원, 동탄 호수공원이고 40대는 동탄 호수공원, 광교 호수공원, 동탄 여울공원이다. 50대는 물왕호수, 백운호수, 두물머리 순이며 60대는 물왕호수, 선유도공원, 안양예술공원 순이다.

한편 전국에서 가장 먼저 벚꽃을 맞이하는 곳은 부산과 경남 일대이다. 광주 28일, 대전 30일, 서울에선 다음 달 3일 벚꽃 개화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