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전영숙 이사장(사진-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전영숙 이사장(사진-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서울=국제뉴스) 이지영 기자= 2023년 기준, 전국 4년제 대학 취업률은 58.1%로 10명중 4명을 취업을 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중 대부분은 졸업장을 가지고 있지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자격과 실력이 부족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실질적으로 취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중심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속에서 지난해 개교 30주년을 맞은 (올해로 설립 31주년을 맞은)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통해 항공 산업에 꼭 필요한 인재를 양성해 실질취업률 100%의 성과를 나타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최고의 항공전문가를 만들기 위해 학생들에게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는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의 전영숙 이사장을 만나 그의 교육철학과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의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Q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가 설립된 지 올해로 31년이 됐다.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을 것 같은데, 현재 운영 현황에 대해 말해 달라.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는 지난 1993년, 항공 분야 최고의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설립됐다. 개교 이래 수많은 항공 기술 인재들을 배출하여 현재 우수한 졸업생들이 항공 산업의 주역으로 정착하고 있으며, 인성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최고의 항공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올해 용산캠퍼스에서 영등포캠퍼스로 이전하면서 더 우수한 현장중심의 실습환경과 더 높은 양질의 교육을 위하여 각 전공분야의 실습시설 및 실습장비 등을 새롭게 단장하고 대폭 강화하는 등 아낌없는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 지금까지 오직 학생을 위한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아세아는 지난 31년 간 항공분야 특성화 교육을 통해 2만 8천여 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지금도 수많은 학생들이 각자의 꿈을 향해 도전하고 있다.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는 항공정비계열, 비파괴검사계열, 항공관광계열, 항공보안계열, 국방경찰계열 등 총 5개의 계열과 각 전공으로 나뉜다. 졸업 시 교육부 장관 명의의 전문학사학위를 수여하며, 추가 학점 획득 시 학사학위(4년제 대학교 졸업)도 받을 수 있으며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에 위치한 본교 외에 다양한 교육과정을 진행하는 용산캠퍼스와 이천캠퍼스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영등포 캠퍼스 개관식(사진=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영등포 캠퍼스 개관식(사진=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Q 신입생 선발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물질만능주의와 이기주의, 개인주의가 팽배해져가는 현대사회에서 각급 기업체가 원하는 바람직한 인재상은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형성한 인재’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래서 신입생 선발을 할 때도 이런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고 있다. 교수진 주관 면접 시에는 인성과 가치관을 중심으로 면접이 진행되며, 또한 학생 개인의 적성 및 진로와 희망전공과의 연계성을 면밀하게 분석해 신입생을 신중하게 선발하고 있다.

Q 요즘 특별히 주력하고 있는 분야가 있다면? 다른 학교와의 차별점은?

‘전문기술이 학력을 지배하는 사회’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본교는 보다 체계적이고 실무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실습시설 확장 등 시설확충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했고, 교육환경을 높은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한 사업들을 추진했다. 이를 계기로 교수들의 강의 질이 한층 더 향상되고 졸업할시 만족도가 보다 극대화될 수 있도록 내실 있고 철저한 교육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다른 학교와의 차별화된 아세아만의 특별한 혜택은 다음과 같다. 먼저, 본교는 국내 최고의 항공특성화 전문교육기관으로서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정비분야 국내 최다 인가를 보유하고 있는, 정부에서도 인정하는 항공교육기관이다. 국내 항공교육기관 중 전국최대의 규모와 학생수를 자랑하며 전문적인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중심으로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 초대형 규모의 항공정비실습실, 교내 공항 종합실습실 운영, 기내실습실, 항공보안 전용 실습실 등 각 전공분야별로 융합할 수 있는 취업에 강한 실무 중심의 최신 교육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더불어 학습지도와 취업 및 진로 상담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지도교수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TOEIC 등 전 재학생들에게 외국어과정 지원을 통하여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세아는 장거리 수도권 및 지방 학생을 위한 전용 생활관도 운영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에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항공분야 뿐 아니라 군공무원 및 경찰공무원, 육군, 공군, 해병대 등 항공분야 군장학생 진출 비율이 전국 대학, 직업전문학교 중에서 매우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500MD핼기(사진=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500MD핼기(사진=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Q 최근 항공분야에서 유망한 직업군과 과정(전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최근 항공분야에서 가장 유망한 직업군은 아무래도 ‘항공정비사’ 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동안의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를 완전히 회복하고 국내 항공시장은 날로 성장하고 있으며, 항공사들이 제 2의 도약을 향하여 노선확대 및 항공기를 추가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항공정비사 수요 역시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이다.

본교는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정비사과정(졸업 시 항공정비사 실기시험 면제 특전)이 개설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기종교육과정을 통한 항공사의 연계과정을 진행하여 항공정비사 취업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아세아의 기종교육과정은 국토교통부에서 국내 최초이자 국내에서 유일하게 3개 부문을 지정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항공사 취업에 더 유리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 항공산업기사 자격증, 항공정비사 면허증 취득을 위한 무료 특강 등을 지원하고 있어 높은 취득률을 보이고 있고, 매년 대형 항공사뿐만 아니라 LCC 항공사 및 대기업, 공기업 등에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Q 타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률도 상당히 높다. 비결이 있다면?

본교에서 2년간 공부하면 누구나 편입할 수 있다. 2년 동안 학교의 수업만 으로 전문학사를 취득하여 4년제 대학, 육군3사관학교 등으로 일반편입이 가능하다. 또한 전공 및 일반 자격증을 취득하면 이것이 학점으로 인정된다. 아세아에서는 4년제 학사학위 조건인 140학점에서 부족한 학점을 시간제 학점 이수로 더 준비하면 평균적으로 3년 만에 학사학위를 취득하여 학사편입 또는 대학원에도 진학할 수 있다.

높은 편입율의 비결은 재학 중 편입희망자를 미리 선별하여 목표지향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B737시뮬레이터(사진=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B737시뮬레이터(사진=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Q 비파괴검사전공이 특히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들었다.

비파괴검사전공은 국내 대학을 포함하여 전국에서 유일하게 아세아에서만 운영되고 있는 전공이다. 본교에서 매년 취업 박람회 및 캠퍼스 리크루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전국 40여개의 비파괴검사 전문기업체가 본교에 모여 기업체 설명회를 실시하고 재학생, 졸업생을 현장에서 면접 후 채용하고 있다. 이로서 본교 비파괴검사계열의 취업을 희망하는 모든 졸업생들은 100% 채용합격이라는 쾌거를 매년 이루어내고 있으며 급여 또한 상당한 수준이다. 아울러 학업이 우수한 재학생들은 졸업 후 입사를 보장받는 동시에 재학기간 내내 해당 기업체의 장학금 수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본교는 단순히 숫자에 불과한 취업률이 아닌 100% 전공연계 취업으로 학교 전공교육의 실효성을 자부하며 학생들의 사회 첫걸음 이 안정되고 견고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업체들과 협업하고 있다.

Q 항공분야뿐만 아니라 군사학과 쪽으로도 특화되어 있다고 들었는데 설명해 달라

아세아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방경찰계열은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군사특성화 교육과정이라 자부할 수 있다. 전국의 군사학과를 운영하는 대학에서 육군3사관학교 배출은 최고의 성과라고 단정 지어도 과언이 아니다. 아세아는 9년 연속 육군3사관학교 배출 1위(전국 4년제 대학교 및 전문학교 누적합격자 기준) 교육기관이라는 압도적인 성과를 계속 이어가고 있으며, 군장학생 또한 7년 연속 서울/수도권지역 1위 타이틀을 꾸준히 달성하고 있다. 대규모 정원의 타 대학의 군사학과와는 달리 아세아는 소수정예로 입학정원을 선발하고 있지만 성과로 따지자면 대규모 인원을 갖추고 있는 타 대학보다 더 많은 인원의 엘리트 군사인력을 배출하고 있는 셈이다.

B737 CFM 56-3 엔진(사진=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B737 CFM 56-3 엔진(사진=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Q 타 캠퍼스도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 현황에 대해 말해 달라.

아세아는 본교인 영등포캠퍼스 뿐만 아니라, 용산캠퍼스 및 이천캠퍼스에 평생교육원, 무인항공(드론)전문교육시설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인은 물론 아세아 재학생 및 졸업생까지 학사과정 이외에도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심층과정 및 취업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추후에도 더욱더 많은 교육과정의 개발 및 개설을 통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과정을 꾸준히 개발할 것이다.

Q 학교, 기업 등과의 MOU 체결 등 협업도 활발한데, 이를 통해 기대하는 효과는?

본교는 국내외에 있는 400여 개 이상의 다양한 항공산업 및 관련전공의 기업체 및 학교기관 및 공공기관과 산학협력협약 체결을 통해서 학술 교류를 실시하고 있으며, 항공정비 관련 국내외 자격증 취득, 기종훈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어학연수, 취업 등 상호협조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취업률 및 편입률 향상에 적극적이며 실질 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2024 신입생 입학식 및 O.T(사진=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2024 신입생 입학식 및 O.T(사진=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Q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의 교육이념과 향후 비전에 대해 말해 달라.

본교의 교육이념은 폭넓은 바탕 위에 전문적 능력을 배양하여 각 전문 분야에서 자신의 직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하는 기술인, 직장과 지역사회와 국가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자신과 공동체의 발전을 위하여 근면 성실하게 일하는 자주적인 지성인, 전문 지식과 능력을 배양하여 이를 사회적 환원하는 봉사적 사회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정부의 산업구조 다각화와 기술 수준의 고도화로 인한 중간 및 고급 인력 수요증가에 부응할 수 있는 분야별 전문 교육에 매진하여 미래의 첨단 산업기술 현장을 짊어지고 나갈 유능한 인재 양성 전문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