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까지 총 20명 이내, 공모사업 우선순위 선정 등

서귀포시가 청소년참여예산제 본격 시행을 위해 3월 28일까지 2024년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위원을 모집한다
서귀포시가 청소년참여예산제 본격 시행을 위해 3월 28일까지 2024년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위원을 모집한다

(제주=국제뉴스) 문서현 기자 =서귀포시(시장 이종우)는 청소년 자치권 확대와 권익 증진을 위한 청소년참여예산제 본격 시행을 위해 오는 28일까지 2024년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위원을 모집한다.

 올해 위촉될 서귀포시청소년참여예산위원들은 서귀포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청소년으로 총 20명 이내 모집할 계획이며, `24. 3월 ~ 12월까지 청소년참여예산제 사업과 관련한 의견수렴 활동 및 모니터링, 공모사업 우선순위 선정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모집 신청방법은 참가신청서와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작성한 후 서귀포시청 여성가족과로 방문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귀포시 여성가족과 청소년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제」는 청소년기본법 및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를 근거로 주민참여예산제의 활동 주체를 청소년으로 확장해,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 발굴에 청소년들의 자치권을 확대하고자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2021년도부터 시범운영 후 본격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주도형 정책제안 제도이다.

앞으로 서귀포시는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위원과 각 청소년수련시설별 청소년운영위원들을 대상으로 4월부터 참여예산제 개념 이해 및 사업 공모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학교별로 찾아가는 청소년참여예산학교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 사업제안 공모는 4월부터 6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제출된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타당성 검토 및 심사를 통해 우수사업을 선정하고, 비예산사업의 경우 7월부터, 예산사업의 경우 2025년 예산 반영을 통해 추진된다.

지난 2023년에는 총 35건 사업 발굴에 5건의 우수사업을 선정해 타 부서 및 유관기관과의 협조하에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부서간·기관간 협업의 좋은 사례를 보이고 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startto2417@daum.net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