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림 이사장 등 공단 경영진도 안전점검 전담팀과 합동으로 주요 터널, 지하차도 등 둘러보며 현장경영 박차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겨우내 얼었던 지표면이 녹으면서, 지반 약화로 발생하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해빙기 안전점검에 속도를 낸다.

이성림 이사장(가운데)이 지사웅동터널 보강토 옹벽을 둘러보고 있다/제공=부산시설공단
이성림 이사장(가운데)이 지사웅동터널 보강토 옹벽을 둘러보고 있다/제공=부산시설공단

부산시설공단(이하 '공단')은 3월 말까지 도시고속도로, 광안대교, 부산 시민공원 등 공단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해빙기 안전점검을 진행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도로시설물, 급경사지, 절토사면, 옹벽, 산사태 취약지역 등 붕괴, 전도, 낙석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는 해빙기 취약시설물 전반에 걸쳐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해, 시민 안전 및 시설물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이성림 이사장을 비롯한 공단 경영진도 안전점검 전담팀과 합동으로 공단이 관리중인 도로, 터널, 교량, 공원, 상가 등 시설을 방문해 현장을 직접 챙겼다.

앞서 지난 19일, 이성림 이사장은 지사·웅동터널, 가덕터널, 장평터널의 연결도로 절토사면, 보강토 옹벽, 지하차도 안전시설 점검을 직접 수행하며, 시민들에게 한치의 불편함이 없도록 안전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공단은 주요 관리시설물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중점 안전점검 시설물 30곳을 선정해 부산시, 부산경찰청, 민간전문가가 합동으로 집중 안전점검도 이달 중 시행했다.

또 교량 하부, 비탈진 사면 등 육안 점검이 어려운 부분은 드론, IoT카메라, 비파괴탐지기 등 최첨단 장비를 활용해 사각지대 없이 꼼꼼하게 점검한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즉시 보수·보강 등 현장 조치하고, 중대 결함 발견 시, 사용 제한, 긴급 보수 조치를 취한 후, 원인조사 및 추적 관찰해 순차적으로 보수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공단은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대형 전광판, SNS, 키오스크 등을 통해 관련 홍보를 실시하고, 취약 시설물에 대한 사고 예방 활동도 전개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