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TEPI 인사이트(Insight)」 제322호 발간

손수정 선임연구위원. 사진/STEPI
손수정 선임연구위원. 사진/STEPI

(세종=국제뉴스) 정지욱 기자 =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원장 직무대행 양승우)은 「STEPI 인사이트(Insight)」자연생태계 중심의 자연기반해법(NbS, Nature-based Solution)을 넘어 혁신이 야기하는 자연상태에 대한 영향요인을 점검하고 대응하는 자연기반 혁신인 NBI(Nature-Based Innovation) 전략을 제시했다.

손수정 선임연구위원(혁신법제도연구단)은 “기존 논의된 대부분의 NbS는 주요 회복 대상은 자연과 도시이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성장 환경 조성을 추구했다”라면서, 이제는 기술이 갖는 부정적 영향의 최소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혁신성장 환경 조성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기존 논의된 대부분의 NbS가 파괴된 자연을 회복하여, 인간의 안정적 삶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자연 그 자체의 보호와 정비 및 도시환경 정비에 중점을 둔 접근이었다면서 이제는 혁신에 있어 성장과 환경의 균형을 찾는 복합솔루션(기술, 제도, 사업 등) 접근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NBI 전략을 제시했다.

손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직면하고 있는 기후변화와 그에 따른 위기에 대한 접근 뿐 아니라 향후 훼손의 우려가 있는 자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NBI 도입이 중요하다“라면서 NBI 목적과 과정 전반에 각 참여 주체의 신뢰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러한 시도를 통해 지속적인 혁신과 안정적인 자연생태계가 공존하고, 결과적으로 인류 삶의 지속가능한 안정적 환경 조성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gukjenws@hanmail.net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