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임기제 채용부터 재계약까지 각종 의혹…곳곳서 행정행위 허점

(전남=국제뉴스) 김성산 기자 = 전남도립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집행부와 다른 구성원간 갈등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곳곳에서 행정행위 미숙이 지적돼 외부감사를 통해 정상화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도립대 J교수협의회 의장은 지난 2월 29일 인사위원회에 참석해 상식밖의 대학 운영을 비판했고, 이날 비판한 각종 문제점에 대해 총장과 대학윤리위원회가 바로잡아 줄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 따르면 입학지원관 채용 비리 의혹, 근무기간 연장 계약을 위한 근무평정의 적법성 여부, 교수협의회 의장에 대한 보직교수들의 모욕성 발언과 명예훼손 의혹에 대한 진상을 요구했다. 

앞서 J의장은 지난해 교수회 권한 삭제 당시, 교무위위원회와 대학평의원회에 교수협의회에서 추천한 인사를 포함시키기로 약속 했지만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도립대는 지난해 9월 총장 구두지시로 3명의 전문임기제를 비공식기구인 '대학혁신전략실'이라는 곳으로 모았고, 교무기획처장과 총장의 업무 지시를 받도록 했다. 직제표에 없는 기구였고, 파견명령도 없었다.

도립대는 3개월여가 지난, 1월 22일과 25일 사이 비승인 기구인 대학혁신전략실로 3명의 전문임기제를 보직 명령했고, 모 언론의 파행 인사 비판에 지난 2월 14일로 인사명령 자체를 취소(정정)했다. 

전임 입학학생처장은 입학지원관과 9~12월 사이 근무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기간의 근무평정을 거부했고, 실제 업무를 지시한 교무기획처장은 인사명령이 없어서 평정을 할 수 없는 처지. 지난해말 입학지원관에 대한 근무평정은 2월 16일자로 보직된 신임 입학학생처장이 했다.

전임 처장은 총장의 독단을 비판하며, 보직교수직을 사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립대 최정운 사무국장은 “조명래 총장이 취임한뒤 가칭)기획전략실을 만들어 전문임기제 3명을 운영했는데, 학칙이 완비되지 않은 기구였다고 인정했다. 또 2월 16일자 보직 교수가 입학지원관에 대한 근무평정을 한 것은 도청의 의견을 받은 것으로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뒤늦게 접수된 입학지원관의 경력사실 확인서‘와 관련 “해당 학교의 직인이 찍혀서 경력을 인정했다”면서도 “왜 경력증명서가 아니고 경력사실확인증명서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못했다.

전남도립대의 정상화를 위해 외부감사가 시급해 보인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