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맛있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관세척 사업 추진 -
- 지난해 추진목표 140% 초과 달성, 올해도 27,000여 세대 수질개선 목표 -

인천광역시상수도사업본부 전경
인천광역시상수도사업본부 전경

(인천=국제뉴스) 김흥수 기자 =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상수도 관세척 공사를 3월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본부는 지난 1월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에 규정된 신기술·특허공법 선정 기준에 따라, 관련학과 교수 등 전원이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2024년 상수도관 세척 세척사업 공법선정위원회’를 열어 5개 특허등록 업체를 선정하고 사용 협약을 체결했다.

상수도 관세척 사업은 안전하고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해 사업비 약 11억 원을 투입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흐린 물 발생빈도와 관로 노후도, 지역 특성, 상수도 관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상지를 선정하며  올해 11월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흐린 물 발생이 잦은 중구 해안동 일원과 부평구 부평동 일원 등 12개소의 대상관로(54㎞)를 선정해 세척을 진행할 계획으로, 해당 관로를 통해 수돗물을 공급받는 2만7,000여 세대가 수질개선 등 직접적인 혜택을 받게 될 예정이다.

김인수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2027년까지 269㎞의 상수도 관세척사업을 계획하고 있다.”며, “정수장에서 수도꼭지까지 깐깐한 하늘수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척과정에서 간헐적인 단수나 흐린 물 발생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시민 홍보를 철저히 하고 임시 급수장치를 연결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추진 목표인 51㎞보다 많은 73㎞의 상수관 세척을 완료하는 등 계획 대비 140%를 초과 달성했다.”며, “올해도 현장 여건에 따라 특허 공법과 플러싱 공법을 적정하게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고 예산을 절감하겠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