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문화재단-(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일본나고야시민연극단 업무협약 성과

왼쪽부터 순서대로 강기정(광주광역시장)·다카하시 마코토(나고야소송지원회 회장)·나카 토시오(연출·총감독)·무토 요코(원고 양금덕 役)·마츠모토 아츠히로(변호인단 사무국장 役) ⓒ 광주문화재단
왼쪽부터 순서대로 강기정(광주광역시장)·다카하시 마코토(나고야소송지원회 회장)·나카 토시오(연출·총감독)·무토 요코(원고 양금덕 役)·마츠모토 아츠히로(변호인단 사무국장 役) ⓒ 광주문화재단

(광주=국제뉴스) 이정주 기자 = 광주문화재단과 일본나고야시민연극단이 야심차게 준비한 연극 봉선화Ⅲ가 지난 24일 빛고을시민문화관 대공연장 600여석을 가득 채운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연극 '봉선화'는 1944년 미쓰비시 중공업 나고야 항공기 제작소로 동원되었던 근로정신대 피해 할머니들의 강제 노역·인권유린 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일본의 양심적인 시민들이 펼쳐온 40여 년간의 투쟁 과정을 표현한 연극이다.

이 연극은 지난 1998년부터 일제 강제동원 피해할머니들을 도와온 ‘나고야 미쓰비시 조선여자근로정신대 소송지원회’와 연극단체 ‘아이치현민의 손에 의한 평화를 바라는 연극모임’이 합작해 만든 작품이다.

창작 초연은 2003년 일본 나고야에서 첫선을 보인 뒤 2022년에 나고야공회당에서 두 번째 공연이 진행돼 1000여 명이 관람하는 등 호응을 얻었다. 이번 광주 공연은 세 번째이자 첫 해외공연으로 특히 피해자들의 출신지역에서 막을 올린 의미 있는 자리였다.

이번 공연을 위해 배우 23명, 관계자와 관객 19명 등 40여명의 일본인이 광주를 방문했다. 모든 출연진이 연극을 본업으로 하는 전문배우가 아니라, 중학생부터 직장인, 퇴직자까지 나고야시의 평범한 시민들이 함께 했다는 데 그 의미가 크다.

2시간 동안 조선인 소녀들이 강제노역을 하던 중 숨죽여 부르는 ‘아리랑’에 관객들도 함께 눈시울을 붉혔고, 2018년 한국 대법원 승소판결 장면에서는 객석에서도 박수와 환호가 쏟아졌다. 근로정신대 피해자의 인권유린 실태와 힘겨운 투쟁과정을 그려낸 공연이 끝나자 관객들은 일제히 기립박수로 감동과 감사함을 표했다. 

강기정 시장은 "120분간 공연이 마무리되고, 출연한 배우들의 충혈된 눈을 보면서 ‘대본에 의한 연극이 아니라 진심이 담긴 연극’이라는 걸 느꼈다"며 "광주시도 역사적 사실이 기억·계승될 수 있도록 응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나카 토시오 감독은 "첫 공연인 2003년도에는 배우로 출연했고, 연극을 통해 역사적 사실을 알리는 것에 대한 중요함을 느끼고 감독을 맡게 됐다"고 밝혔다. 봉선화 공연 중 모든 배우들이 ‘아리랑’을 유창하게 부를 수 있었던 건 일본에서 재일교포에게 직접 배우고, 연습한 결과라고 전했다.

원고 양금덕 할머니 역할을 맡은 무토 요코 씨는 "(일본) 시민으로서 미쓰비시와 (일본)정부가 부끄럽다"며 "미쓰비시와 정부가 과거에 저질렀던 행실을 피해자들에게 정중하게 사과해야 한다는 걸 양금덕 역을 맡으며 더욱 절실하게 느꼈다"고 전했다.

실제 변호사로서 변호인단 사무국장 역할을 맡은 마츠모토 아츠히로 씨는 “무대 뒤에서 대기하며, 배우들이 연기하는 목소리를 들으며, 북받치는 감정을 주체할 수 없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공연을 위해 지난해 3월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직무대행 김요성),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사장 이국언), 일본 나고야미쓰시비조선여자근로정신대소송 지원회(공동대표 다카하시 마코토)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