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와 충분히 소통·협력’…양당 대표단 간담회 정례화

(사진 제공=고양시) 시의회와 시청 본관이 있는 시청사 전경
(사진 제공=고양시) 시의회와 시청 본관이 있는 시청사 전경

(고양=국제뉴스) 허일현 기자 = 경기 고양시가 시의회의 올해 예산삭감 등에 반발해 제출했던 재의요구를 철회했다.

19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15일 시의회는 시가 제출했던 ‘2024년 예산안’에 대해 26억원의 업무추진비 전액삭감을 포함해 이동환 시장의 중점사업예산도 상당수 삭감했다.

당시 본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17명, 국민의힘 17명 등 동수인 시의회에서 국민의힘 1명의 시의원이 불참했지만 여·야 시의원 33명이 이례적으로 찬성하면서 가결된 것이다. 또 오피스텔 건축을 규제하는 ‘도시계획조례(용도용적제)개정안’ 조례도 부결시켰다.

시의회는 여·야 시의원 할 것 없이 이 시장이 시의회를 경시하고 협치를 도외시한다는 이유를 들어 1년6개월여의 앙금을 표출한 것이다.

이 시장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예산안을 다루기 위해 본회의가 열린 날 같은 시간 기자회견을 자청해 시의회를 성토했다.

이 시장은 박원석 제1부시장, 이정형 당시 제2부시장, 실·국장 전원 등 본회의에 당연히 참석해야 할 고위간부들을 대동해 기자회견을 열고 예산안 삭감 등에 대해 강력하게 비난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취임 초부터 야당을 중심으로 한‘시장발목잡기’가 시작됐고 그 주요 타깃은 예산”이라며“시장 발목잡기에 골몰하고 표적삭감·파행을 반복해 재의요구도 불사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지난1월3일 시는 공식적으로 시의회에 ‘2024년도 예산안’과‘도시계획조례(용도용적제)개정안’에 대해 재의를 요구했다.

하지만 시의회는 꿈적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삭감된 업무추진비를 비롯한 예산을 앞으로 몇 차례 있을 추가경정예산 안으로 어물쩍 다루지 않을 것이라는 엄포도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19일 이 시장은 시의회 민주당 최규진 대표, 최성원 부대표, 신인선 대변인, 국민의힘 박현우 대표, 신현철 부대표, 장예선 대변인 등을 만나 시정정상화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시는 이 시장과 양당 대표단이 추가경정예산추진, 대표단간담회 정례화, 상생 협치 협약 등에 논의하고 향후 주요현안에 대한 지속적 협의에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시의회와 충분히 소통하고 협력해 상생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재의요구를 철회했다”며“향후 시민을 위한 시정추진 필수예산 확보 등 조속히 시정이 정상화되기를 기대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