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병근 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 출마기자회견장, 주민성토에 아수라장 연출
반대 연대, 군민 99% 반대 vs 사업체 측, 다른 단체가 수년 전 받은 서명지 도용 고소
찬성 측 주민들, "김덕현 군수는 더 이상 민민갈등 외면말고 법대로 절차 밟아라"

(사진 제공=매립장 유치를 염원하는 연천군민) 매립장 유치 찬성 주민들이 남병근 국회의원 후보 회견장에서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 제공=매립장 유치를 염원하는 연천군민) 매립장 유치 찬성 주민들이 남병근 국회의원 후보 회견장에서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연천=국제뉴스) 허일현 기자 = 경기 연천군에 들어설 산업폐기물매립장을 두고 찬반으로 나뉘어진 민·민 갈등이 극심한 가운데 총선을 앞두고 이를 정치적으로 더 조장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말썽이다.

8일 매립장 유치 염원 주민과 반대연대, 사업자 등에 따르면 지난7일 연천군청 기자실에서 4·10총선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경기 동두천·연천 남병근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출마기자회견을 가졌다.

하지만 폐기물 매립장반대집회에 참석해 반대를 표명했던 남 예비후보의 기자회견 소식을 들은 찬성주민 20여명이 몰려와 남 후보를 향해 ‘님비정치인’이라는 호된 질책을 하면서 곤욕을 치렀다.

이날 매립장유치에 찬성하는 주민들은 “지금까지 매립장을 앞장서 반대해왔던 우리가 폐기물매립장을 받아들이기로 한 결정적 이유는 타지의 매립장을 직접 방문해서 확인해본 결과 매립장으로 인해 주민들이 우려할 만한 것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라며 “‘연천 고능리 산업폐기물매립장 반대대책위원회, 이장단 협의회, 청산산단, 백학산단, 은통산단, 고능·양원리 주민’ 등은 낙후된 지역 발전을 위해 산업시설 인프라로 작용하는 폐기물매립장을 받아들이기로 어려운 결단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사실이 이러함에도 명색이 국회의원을 하겠다는 정치인이 주민들의 뜻을 외면하고 정파적 목적으로 님비를 하고 주민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선거에 악용하겠다는 치졸한 작태를 보이는 민주당과 남 후보를 규탄 한다. 남 후보는 연천에서 떠나라”고 요구했다.

질의도 이어졌다. 지역의 연천신문 A기자는 “산업폐기물 매립장 허가를 반대하는데(있어서)타지 매립장시설을 보거나 현장을 다녀 왔는냐”며“다른 곳에 처리할 수 있는 대안이 있으면 제시해 달라”고 물었다.

이에 남 예비후보는 ”매립장 시설을 현지답사 한 적이 없다“면서도”인천서부에 매립장에서는 거의 서울이나 경기도에서 나오는 것을 매립하고 있는데 청정지역 연천을 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에둘러 답변했다.

특히 지난6일 오전 열린 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 반대연대회의의 ‘연천군민 총궐기대회’ 70여명의 참석자에 대한 지역연고 의혹과 비난도 쏟아졌다.

유치찬성 주민들은 “참석자들이 민주당원으로 사실상 민주당 집회“라면서”대부분 의정부, 동두천, 파주, 심지어 서울에서 동원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실제 연천군민은 10여 명에 불과해 ‘연천군민 총궐기대회’라는 명칭은 우습게 됐고 민주당과 남 예비후보의 선거용 님비 조장을 위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 자리를 통해 찬성주민들이 남 예비후보에게 질의응답을 요구했으나 남 예비후보는 다음 일정을 이후로 별도 자리를 마련하겠다면서 황급히 자리를 떳다.

한편 이에 앞선 지난6일 연청군청 앞에서 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 반대연대회의는 70여명이 모인 가운데 ‘연천군민 총궐기대회’를 가졌다.

이들은 “연천군 주민 99%가 반대하고 있다”며“‘산업폐기물 매립장을 목숨 걸고 반대 한다’, ‘연천군에 산업 쓰레기 매립장이 들어오면 연천군에 재앙이 될 것”이라는 팻말을 들고 집회를 열었다.

또 “연천군에 접수된 주민의견서를 확인한 결과 B업체의 산업폐기물 매립장 건설에 대해 연천군민의 99.09%가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연천군 18세 이상 투표권자 3만7001명의 37.5%인 1만3877명의 연천군민이 의견서를 제출했고 이 가운데 중복제출 등을 제외한 9513장이 의견으로 채택돼 결과적으로 반대 9427명(99.09%), 찬성 86명(0.91%)으로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산업폐기물 매립장이 조성된다면 이익은 업체가 가져가고 피해는 군민이 다 떠안게 될 것”이라며“정치적 의도가 아닌 순수하게 지역 사랑을 위해 집회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B업체는 연대회의가 집회에서 주장한 내용을 즉각 반박했다. B업체 측은 “연대회의 구성 자체가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조성된 단체로 집회 또한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인사가 참석해 선동한 불순한 의도로 진행된 것”이라고 일축했다.

B업체 관계자는 “고능리와 양원리 주민 90% 이상이 매립장을 찬성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해 연천군에 제출했다”며“해당 사업과 관련해 오랜 시간 이해와 설득의 과정을 거치면서 연천군폐기물매립장반대대책위원회, 이장협의회, 청산산업단지, 백학산업단지, 은통산업단지, 고능리마을, 양원리마을 주민 90% 이상이 찬성의견을 제출해 주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년 동안 반대했던 ‘연천군폐기물매립장반대대책위원회’가 찬성 쪽으로 돌아서자 비슷한 이름의 반대연대를 최근 급조해 만들어서 연천군민 99%가 반대한다는 잘못된 주장을 하는 것”이라며“반대 9400여명은 다른 단체가 수년 전에 받은 서명지인데 마치 주민공람기간동안 받은 것으로 도용·사문서위조 등을 한 것으로 확실시돼 군청에 검토를 요구하고 관련자를 경찰에 고소했다”고 반박 했다.

양원리의 C마을관계자도“매립장과 바로 붙어사는 주민들 거의가 찬성하고 있는데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왜 억지를 부리고 시간을 끄는지 화가 난다”며“우리가 찬성하는 것은 다른 사업장에도 다녀보고 피해에 대한 검증을 하고 확신을 가졌기 때문으로 더 이상의 민민 갈등이 없도록 김덕현 군수는 하루빨리 법대로 절차를 밟아 처리해 달라”고 요구했다.

B업체는 연천군 전곡읍 고능리 일원의 한 골프장 부지를 매입해 104만t 규모의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매립장은 사업개시 7년6개월간 운영되고 30년간 업체가 관리하게 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