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11호 영입 인재 이지은 전 총경(왼쪽)과 12호 영입 인재 백승아 전 교사./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11호 영입 인재 이지은 전 총경(왼쪽)과 12호 영입 인재 백승아 전 교사./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22대 총선 11·12호 영입 인재를 발표했다.

민주당은 29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인재영입식을 열고 11호 인재 이지은 전 총경과 12호 인재 백승아 전 교사를 소개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인재 11호' 이 전 총경은 부산 출신으로 경찰대 졸업 후 서울대 사회학 석사, 영국 캠브리지대 범죄학 석사에 이어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해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한림대 법심리학 박사 과정도 마쳤다.

일선 지구대장에서 총경으로 승진한 성공신화로도 유명하다. 서울 마포 홍익지구대, 광진 화양지구대, 은평 연신내지구대 등에서 근무하며 치안 성과 전국 1위, 2년 연속 베스트지구대 선정 등을 기록했고 지구대장 출신 첫 총경이 됐다. 전남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팀장을 맡아오다 최근 경무관으로 퇴직했다.

백 부위원장은 충북 제천 출신으로 춘천교육대 국어교육과 졸업 후 경기도와 강원도에서 17년간 교편을 잡았다.

그는 교권 보호를 위한 활동에도 앞장섰다. 2020년 강원교사노동조합을 직접 창립하고 강원 교사들의 교육할 권리 보장과 권익향상을 위해 앞장섰다. 교사들의 행정업무 부담 개선, 근무 여건 개선, 교사의 인권과 교육권 보호 등의 내용을 담은 단체교섭을 체결하기도 했다.

교사노동조합연맹 사무처장을 역임했고, 수업방해 학생으로부터 교사의 교육활동을 보호하기 위한 초중등교육법 개정, 아동학대 신고 피해로부터 교육권 보장을 위한 교권4법 개정 등 교사들이 처한 현실을 개선하는 입법이 결실을 맺는데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서울 서이초 사태 당시엔 국초등교사노동조합 부위원장으로서 성역없는 수사와 진상규명을 촉구했고, 현재까지 서이초 사망교사 순직 인정을 위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외에도 '원주파랑맘카페' 개설, 코로나 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한 '두레장터' 운영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돌보는 활동도 이어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