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부서로 시설과, 송정다가치문화관, 체육예술인성교육과 선정

(광주=국제뉴스) 이정주 기자 = 광주시교육청이 23일 지난해 추진된 총 38건의 핵심사업을 평가해 최우수 부서 1곳 및 우수 부서 3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핵심사업 평가는 지난 2019년부터 시교육청과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광주 주요 핵심 정책·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진행됐다. 또 부서·기관별 주요 정책·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를 통해 책무성 확보에도 목적을 뒀다. 목표 달성도와 광주교육 정책방향에 대한 일치도 등 평가를 거쳐 최우수 부서로는 '세계민주시민교육과'가 선정됐다. 또 '시설과', '송정다가치문화도서관', '체육예술인성교육과'등이 우수부서가 됐다.

최우수 부서로 선정된 세계민주시민교육과는 다양한 주제의 학생 맞춤형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학생 글로벌리더 세계 한바퀴'를 운영해 광주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성장을 도왔다. 이와 더불어 5ㆍ18민주화운동 세계화 및 한국 문화(K-pop, K-dance, K-food 등)을 알리는 데 앞장섰다. 특히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12개 프로그램을 단 한 건의 안전사고 없이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우수부서로 선정된 시설과는 '스터디 카페형 365-스터디룸' 사업을 통해 38개 학교에서 미사용 공간을 카페형 학습 공간으로 전환했다. 특히 설계·시공·운영 과정에서 MZ세대 학생들의 요구를 적극 수용해 학생 만족도를 높였다.

그리고 송정다가치문화도서관은 다문화 학생이 학교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문화 학생 학습지원 교사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 학습 한국어 교육 등이 이뤄졌다.

마지막으로 체육예술인성교육과는 학생들의 일상적 예술 활동 지원을 위해 환경 개선과 공간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또 광주 학생 탈렌트 페스티벌인 '光탈페'와 권역별 학생 야외버스킹을 운영해 학생이 주도하는 예술활동의 영역을 확장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시교육청은 오는 2월 핵심사업 최우수 및 우수 부서를 대상으로 교육감 표창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핵심사업 추진 결과에 대한 적극적 환류를 통한 우수사례 확산으로 광주교육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향상에 노력한다.

이정선 교육감은 "학생 중심의 교육, 교육 구성원들이 만족할 만한 교육을 위해 우리 시교육청은 변화와 발전을 모색해 왔고, 현장의 많은 변화를 이끌어 왔다"며 "앞으로도 핵심사업 등을 통해 광주교육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다양한 실력을 키워 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