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2030년까지 6년간 2조 9,529억 원 투입
연간 120만 톤 이산화탄소, 동해가스전 지중에 저장

(사진제공=울산시) 울산시청
(사진제공=울산시) 울산시청

(울산=국제뉴스) 황재윤 기자 = 울산시는 총 사업비 2조 9,529억 원 규모의 ‘동해가스전 활용 탄소포집저장(CCS) 실증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면서 울산이 탄소포집저장 산업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탄소포집저장(CCS, Carbon Capture Storage)은 산업에서 배출되는 대표적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2)를 포집해 육상 또는 해상 지층 깊은 곳에 저장하는 기술이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주관)와 해양수산부(협조)가 공동으로 이산화탄소 포집, 수송, 저장 및 수용성 등 탄소포집저장(CCS) 전반을 아우르는 기반을 구축하고 기술을 상용화하는 것이다.

2030년까지 울산 등에서 포집한 연간 12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천연가스 채취가 완료된 동해가스전(울산 남동쪽 58km 해상) 지중에 저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산화탄소 포집은 울산의 수소제조 공정(SK에너지, 어프로티움)과 부산의 한국남부발전 엘엔지(LNG)발전소, 경남 하동 화력발전소가 대상이며 포집된 이산화탄소는 울산 신항에 구축될 ‘이산화탄소 중심(허브) 터미널’에 임시 저장된다.

이후 이산화탄소는 해저 배관을 통해 해상 승강장(플랫폼)으로 수송되며, 해저주입설비로 최종 동해가스전에 저장된다.

사업 실증사업 기간은 오는 2025년부터 2030년까지 6년간이다.

세부 사업은 기반구축 분야와 기술혁신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기반구축 분야는 ▲이산화탄소 포집설비(플랜트) ▲이산화탄소 중심(허브) 터미널 ▲해상설비(플랜트) ▲탄소포집저장(CCS) 안전관리센터가 설치된다.

기술혁신 분야는 ▲대규모 탄소포집저장(CCS) 기술혁신 ▲탄소포집저장(CCS) 안전점검(모니터링) 등이 추진된다.

울산시는 이번 사업이 추진되면 총 2조 3,003억 원이 지역에 직접 투자돼 ▲생산 2조 7,531억 원 ▲부가가치 1조 3,193억 원 ▲고용 2만 2,095명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해 지역경제가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이를 바탕으로 2025년도 국가예산을 편성하게 된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예타조사도 잘 마무리 되어 오는 2025년부터는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jaeyuntop@naver.com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