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허', '프랑켄슈타인‘에 이은 ‘베르사유의 장미’ 콘서트 성료!
이성준, “음악 창작 과정, 두렵고 고통스러웠지만 행복했다“

(서울=국제뉴스) 정상래 기자 = 뮤지컬 음악감독 겸 작곡가 이성준(소속: EMK엔터테인먼트)이 지난 12월 2일과 3일, 양일간 LG아트센터 서울 LG SIGNATURE 홀에서 펼쳐진 ‘베르사유의 장미’ 뮤지컬 콘서트를 성황리에 성료했다.

화려한 무대 위, ‘브랜든 챔버 오케스트라’를 이끌며 지휘대에 오른 음악감독 이성준은 ’OVERTURE‘로 콘서트의 시작을 알리며 눈과 귀를 단번에 사로잡았다. 극의 주요 넘버들을 하이라이트 메들리 형식으로 편곡하여 선보인 오프닝 무대는 풍성한 오케스트라 사운드와 함께 작품 ‘베르사유의 장미’의 사랑, 증오, 분노, 고뇌 등 드라마틱한 서사를 고스란히 담아내 관객들에게 첫 곡부터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믿고 듣는 이성준 표 킬링 넘버 탄생이라는 호평을 받고 있는 오스칼의 솔로곡 ‘나 오스칼’ 부터, ‘넌 내게 주기만’. 앙드레의 애절하고 아름다운 사랑 넘버 ‘독잔’, ‘이대로 아침까지’, ‘너라면’ 등 넘버에 대한 극찬 후기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프랑스 대혁명을 이끄는 리더 베르날의 ‘혁명의 불씨‘, ‘비밀결사’ 넘버는 웅장한 선율과 앙상블의 합창이 만나 카리스마를 더했고, 폴리냑 부인의 넘버 ’마담 드 폴리냑‘은 리드미컬하고 중독성 강한 비트로 색다른 분위기의 곡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렇게 다채로운 넘버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공연 중 진행된 이성준 음악감독의 인터뷰가 특히 강한 인상을 남겼다는 관객들의 후기가 쏟아졌다. 마이크를 잡은 이성준은 “2017년부터 쓰기 시작한 이 곡들은, 제가 쓰기 시작했지만 완성은 배우와 연주자가 있어 비로소 마무리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가장 먼저 오케스트라를 향해 감사의 박수를 보냈다. 곡을 창작한 과정에 대해서는 말로 설명하기보단 음악으로 답을 드리고 싶다며 ‘나 오스칼’, ‘나를 감싼 바람은 내게만 불었나’ 두 개의 넘버를 클래식 기타로 직접 연주했다.

수많은 창작 작품을 통해 한국 뮤지컬의 역사를 이끌고 있는 대표 음악감독이자 작곡가인 이성준은 이번 작품 ‘베르사유의 장미’ 음악 창작 과정이 결코 쉽지 않았음을 고백했다. ”뮤지컬이 아닌 콘서트 형식으로 음악을 먼저 선보여야 했던 이 무대가 설레기도 했지만 두려움이 더 컸고 고통스러웠다. 그러나 그 고통은 무대 위로 올라오면 전부 다 사라진다.”며 “두려움, 설렘 등 여러 감정이 담긴 작은 촛불들이 모여, 거대한 불씨가 되길 소망하며 내년 7월에 올라갈 본 공연까지 더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작품을 향한 진심과 음악을 대하는 진솔한 마음을 전했다.

뮤지컬 콘서트로 관객을 먼저 만난 EMK 오리지널 여섯 번째 작품 뮤지컬 '베르사유의 장미'는 1972년 일본에서 첫 연재를 시작해 전 세계적으로 압도적인 사랑을 받은 일본 최고의 명작이라 평가받는 이케다 리요코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입체적이고 드라마틱한 캐릭터 묘사와 탄탄한 연출력으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한 왕용범 연출과 작품의 서사와 인물의 섬세한 감정을 완벽하게 녹여낸 아름다운 멜로디를 탄생시키는 이성준 작곡가 겸 음악감독은 대한민국을 강타할 또 하나의 대작을 탄생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작곡가 겸 음악감독 이성준은 ‘클래식 기타’ 전공으로 서울예술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 현악 전공을 졸업 후 영국 스코틀랜드 왕립음악원에서 뮤지컬 음악을 공부했다. 뮤지컬 ‘햄릿’과 ‘모차르트!’ 초연의 음악감독으로 대극장 흥행 작품 첫 시즌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프랑켄슈타인’, ‘벤허’ 등 창작 뮤지컬 작곡가로서도 그 입지를 확고히 했다. 작곡은 물론 오케스트레이션 편곡과 지휘까지 다방면의 재능을 모두 갖춘 이성준은 한국 대극장 뮤지컬 음악감독이자 작곡가로 활동 중이다.

한편, EMK 오리지널 여섯 번째 작품이자 한국 뮤지컬 역사를 새로 쓸 대작, 뮤지컬 '베르사유의 장미'는 2024년 7월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