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지정 전문 검사기관을 통해 중금속 등 유해 물질 정밀검사 실시

(광명=국제뉴스) 이승환 기자 = 경기 광명시는 환경오염에 취약한 어린이들의 건강한 생활환경 보호를 위해 지난 4일과 5일 이틀간 환경부와 합동으로 어린이 활동공간을 대상으로 지도·점검에 나섰다.

최근 환경부는 어린이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머무르는 어린이 활동공간의 특성을 반영하여 활동공간에 대한 환경안전관리기준을 강화하고 기타 유원시설, 어린이 제품 놀이제공영업소를 어린이 활동공간으로 신규 지정했다.

이에 시는 각 시설에 강화된 환경안전관리기준을 안내하였으며, 신규 지정 시설을 방문하여 법령 개정 사항을 설명하고 환경안전관리기준 준수를 지도했다.

광명시는 최근 5년간 관내 어린이 활동공간 79개소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다.

환경부 지정 전문 검사기관을 통해 ▲마감재, 바닥재 등의 중금속 검사 ▲포름알데히드 등 실내 공기질 검사 ▲야외 놀이터 모래의 중금속 및 기생충 검사 등 정밀검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부적합 시설에 대해 개선을 명령할 계획이다.

아울러 어린이들이 환경적으로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관련 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심인증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인증 시설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현재 관내 인증을 받은 어린이집은 총 29개소가 있다.

시 관계자는 “환경 오염물질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어린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중금속 등의 오염물질에 대한 기준이 강화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