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16일 전북 전주에서 열린 당원 행사에서 쏘아 올린 '김여사 일가 고속도로 의혹' 제기는 이제 자신에게로 부메랑이 돼 돌아갔다.   

국민의힘이 김건희 여사 일가 고속도로 변경 의혹을 제기한 이해찬 전 대표를 고발하면서 파장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건에 전말은 이렇다.

이 전 대표가 지난달 "윤 대통령은 처가가 땅 투기를 해 놓은 곳으로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 노선을 변경, 처가가 부당한 이득을 취득하게 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것이 문제의 발단이 됐다.

한편 원영섭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장은 지난 6일 서울 영등포경찰서를 찾아 이 전 대표 등을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는 고발장을 낸 상태다.

정부 여당은 이 전 대표의 지난 과거 행적을 도마 위에 올렸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연기나들목' 인근에 이 전 대표의 집과 관련한 의혹 제기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여당은 "당초 타당성 조사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나들목 입지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이 전 대표가 보유한 토지, 자택과 차로 불과 5분 거리로 확정됐다는 논란이 있었다"고 의혹을 표면화 했다.

이는 민주당이 뒤늦게 후쿠시마 괴담 공세에 이어 김건희 여사에 대한 공격 거리로 집중 거론하면서 논란이 점화됐고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백지화 선언도, 정치 쟁점이 됐다.

최근 양평 논란은 2년 전 민주당 측이 먼저 IC 신설을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고, 이의 수혜자가 김부겸 전 총리일 수 있다는 사실까지 밝혀지면서 반전 국면을 맞고 있다. 

문제는 합리적 의혹의 수준을 넘어 성급하게 '권력형 비리' 사건으로 단정해 버렸다는 데 있다. 의혹을 제기했으면 일단 답변부터 들어야 한다. 그런데, 민주당은 국토부의 답변을 듣을 생각이 전혀 없는 것 같다.

시간이 흐를수록 사건의 실체는 애초에 민주당에서 제기했던 의혹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 그렇다고 민주당의 태도도 달라진 것은 아니다.

이재명 대표는 여전히 이번 사건이 "대통령 친인척이 연루된 권력형 비리 의혹의 전형"이라며, 그것을 "제2의 국정농단 사태"로 프레이밍 하느라 여념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렇게 생각한다. 허구도 한동안은 진실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상대가 아무리 해명을 해도 의혹은 끝없이 제기할 수 있다. 그러나 정쟁을 위한 의혹제기는 이제 그만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