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후포매리 한적한 시골마을에 요즘 때아닌 난리가 벌어졌다. 이곳은 전형적인 시골마을로 200년에서 300년씩 묵은 노송이 사방에 산재해 있는 생태보고 지역이다. 

그러나 이곳 청정지역에 생각지도 못 했던 날벼락이 떨어지고 말았다. 어느날 측량을 하던 측량기사들에 의해서다. 측량기사들은 자연스럽게 전했다. 이곳으로 강릉-제진간 철도 4공구 철도가 지나가는 구간이라고.   

때아닌 소식에 주민들은 삼삼오오 모여들어 반대서명을 벌이는 등 초 비상이 걸렸다. 그러나 이미 때는 늦은것 같다. 국가철도공단이 지난달 강릉-제진간 철도 4공구 구간을 확정발표를 했기 때문이다. 

어떻게 이럴 수 있나 싶다. 아무리 국책사업이라 할지라도 주민들의 여론수렴은 아예 묵살한 채 마을을 이쪽 저쪽으로 나누고 있는 셈이 됐다. 여기에다 조급한 주민들은 양양군을 비롯 권익원회를 찿는 등 초 비상이 걸렸다.

그러나 이들 기관도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다는 앵무새 같은 답변만 늘어놓고 있다. 세상에 마을 이장이 모르는 지역 내 사업은 어디에 있고 주민설명회 없는 사업이 어디에 있다는 말인가? 

요즘 세상에도 이 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는 현실을 대통령실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이마 모르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토록 잘못된 행정행위도 적발되면 시대적 소명에 따라 이제는 과감히 바꿔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 와중에 동해북부선 강릉-제진간 철도사업은 총사업비 2조 7418억원을 투입해 강릉에서 양양, 속초를 거쳐 고성(제진역)까지 111.7km를 연결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턴키(시공, 설계 일괄) 방식을 통해 노반 전체 8공구 중 상반기에 4공구(T/K)를, 나머지 4공구(기타)는 내년 상반기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주민들은 이렇게 주장하고 있다. "현재 설계안대로 노반공사가 진행되면 마을 한가운데 높고 거대한 벽이 생기게 된다고, 따라서 노반교량 방식을 철회 하고 '교각설계' 방식으로 수정하거나 아예 설로를 변경해야 한다"고 말이다. 

또 정부가 마을을 통과하는 곳에 2조 7418억 원 상당의 대형 철도사업을 벌이면서 주민들에게는 사전통보 한번 없이 측량을하다 발각돼 사업 내용을 설명하는 해프닝이 어디 또 있겠느냐고 반문한다. 

필자는 이렇게 지적하고 싶다.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양양군 현남면 후포매리를 방문해 공손한 사과와 함께 민원을 해결해야 한다고, 그래야 현정부가 추구하는 위민행정에 다소나마 도움이된다고 말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