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베트남 관광청
사진/베트남 관광청

베트남의 대표적인 문화유적 도시 가운데 하나인 후에는 고대 베트남의 수도로 이곳에는 수 많은 역사적인 흔적들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안남산맥 기슭의 안남평야에 자리잡고 있다. 남중국해 연안에서 8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얕고 넓은 향강이 가로질러 흐른다.

강 왼편의 도심부에는 19세기 초 중국식으로 지은 베트 남제국의 왕국 다이노이가 있는데 후에왕조는 이곳에서 수세기동안 베트남을 통치했다.

식민지시대에 프랑스인들은 강 오픈편에 거주했으며 오늘날 이 도시의 동쪽에는 상업지구 가 들어서 있다.

기원전 200년경 남베트의 중국군사령부가 주둔했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200년경에는 참족이 지배하였다.

​사진/베트남 관광청
​사진/베트남 관광청

이후 중국에 정복당하기를 반복하다가 1635년 중부 및 남 부 베트남을 지배하던 구엔가의 수도가 되었다. 1802년 베트남 통일 후 구엔왕조의 수도로 번영하였다.

1883년부터는 아시아에 진출하려는 프랑스에 점령되었다. 제2차 세게대전이 일어나자 프 랑스가 패퇴하고 1940년 ~ 1945년 일본 점령하에 있었으며 1947년 4월에는 비공산계의 베트남 임시 행정위원회가 여기서 조직되었다.

1949년 7월 1일 새로 수립된 베트남공화국 이 수도를 사이공으로 정하면서 예로부터 중심지 역할을 하던 이곳은 기능을 잃어버렸다.

사진/베트남 관광청
사진/베트남 관광청

1946 ~ 1954년 제1차 인도차이나전쟁 초기에 피해를 입었고 1963년과 1965년 심각한 내 란에 휘말렸다. 베트남전쟁 때인 1968년에는 베트공의 공습으로 심한 피해를 당했다. 이때 많은 옛 왕족의 건물과 박물관, 도서관, 불교사원 등이 파괴되어 그후 재건사업을 추진하 고 일부가 복구되고 있다.

호찌민시와 하노이를 연결하는 철도, 도로변에 있는 교통의 요충지며 종교, 문화, 상업의 중심지로 정미, 제재, 섬유, 시멘트 공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후에대학, 후에제국행정대 학이 있고 응우옌왕조의 무덤들이 부근에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