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시청서 수원지역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열고 '명칭 재논의' 서한 전달

▲ 27일 오후 수원시청 정문 앞에서 '수원 공공미술관 이름 바로잡기 시민네트워크'와 문화예술단체 등 58개 단체로 구성된 시민사회단체들이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명칭 재논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국제뉴스 유성열 기자)

(수원=국제뉴스) 유성열 기자 = 수원시가 특정기업의 기업명이 아닌 '브랜드'를 공공기관에 사용하는 것에 대한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발이 끊이질 않고 있다.

수원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특히 명칭 선정 과정은 물론 건립 과정에서의 투명성이 결여됐다고 강력히 비난하면서 27일 염태영 수원시장과 김진우 수원시의회 의장 앞으로 '명칭 재논의'를 촉구하는 서한을 각각 전달했다.

'수원 공공미술관 이름 바로잡기 시민네트워크(이하 수미네)'와 문화예술단체들은 이날 오후 1시 30분 수원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명칭 재논의를 강력히 요구했다.

▲ 27일 오후 수원시청 정문 앞에서 '수원 공공미술관 이름 바로잡기 시민네트워크'와 문화예술단체 등 58개 단체로 구성된 시민사회단체들이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명칭 재논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국제뉴스 유성열 기자)

수미네를 비롯해 전국 문화예술단체 등 모두 58개 단체는 이날 공동명의로 기자회견을 갖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수원 화성(華城) 앞에 재벌기업의 아파트 브랜드가 사용되는 것에 대해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시립미술관 명칭에 현대사업개발의 아파트 브랜드인 '아이파크'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핵심을 밝힌 뒤 "명칭 선정 과정에서 투명성도 없고, 시민의 의견 수렴도 없이 염태영 수원시장의 독단적인 판단으로 결정됐다"고 분개했다.

또 이들은 수원지역 문화예술인들과 시민사회단체가 요청한 정보공개청구와 협의요청을 수원시가 묵살하고 있다고 반발하면서 "수원시는 '기부문화 활성화'라는 앵무새 같은 답변만 반복하지 마라"고 목청을 돋웠다.

또한 "현재 판매 중인 특정 기업의 상품명을 공공기관에 붙이는 사례는 찾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한 뒤 "수원시 최초의 공공미술관이라고 하면 건립의 과정과 운영 등도 공공적으로 결정되어야 하는 것이 최소한의 상식"이라고 피력했다.

▲ 27일 오후 수원시청 정문 앞에서 '수원 공공미술관 이름 바로잡기 시민네트워크'와 문화예술단체 등 58개 단체로 구성된 시민사회단체들이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명칭 재논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뒤 시청을 방문해 배창수 미술관운영추진단장(왼쪽)에게 항의하고 있다.(사진=국제뉴스 유성열 기자)

더불어 "수원지역에서 아파트 장사를 하고 있는 재벌기업의 브랜드가 공공미술관의 이름이 될 수는 없다"고 못박고 "프랑스 베르사유궁 앞에 '스타벅스 미술관'이 들어서는 것과 똑같다. 혹자는 농심이 지어주면 '수원시립새우깡미술관', 하이트진로가 지어주면 '수원시립참이슬미술관'으로 지을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수원시장 비서실과 수원시의회 의장 비서실, 수원시 미술관운영추진단을 각각 들러서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명칭 재논의'를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한편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지난 2012년 현대산업개발이 예산 300억원을 투입하고 수원시가 화성행궁 인근에 부지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협약이 체결된 뒤 2013년 12월 기공식이 열렸고 올해 10월 개관을 목표로 한창 공사 중에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