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위, 국회 등 방문, 예정지역 지정고시 해제 강력 촉구

(영덕=국제뉴스)강신윤 기자 = 영덕핵발전소반대 (범)군민연대가 지난 영덕군의회 원전특위 여론조사결과에 힘입어 '영덕핵발전소 예정구역 지정고시 해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27일 군민연대는 세종시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해 윤상직 장관의 면담과 함께 영덕핵발전소 규탄집회를 갖는다.

이어 청와대에 호소문을 접수하고, 국회를 방문해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들과 강석호 의원을 면담하고 '영덕핵발전소 예정구역 지정고시 해제'를 강력히 촉구할 예정이다.

군민연대는 "전 김병목 군수와 제 6대 영덕군의회는 영덕의 경제적 발전과 새로운 미래의 전환점을 마련한다는 명목으로 핵발전소 신규부지 유치신청서를 제출해 영덕에 커다란 갈등과 고통을 안겼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영덕군의 원전유치 신청서 제출당시, 영덕군의회의 동의안으로 유치여부 동의절차를 갈음해 공청회나 토론회등 여론수렴의 전제인 최소한의 정보공개 절차도 가지지 않았으며, 군민들이 유치신청사실조차 인진하지 않은 상태에서 유치신청서가 제출된 모순을 있었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여론조사 결과 핵발전소 건설에 반대가 58.8%로 압도적임을 확인했고 영덕군의회는 국회와 정부, 한수원 등을 상대로 주민투표법 개정과 주민투표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의결했지만 산업통상자원부는 영덕신규원전 건설계획의 강행의 뜻을 내비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군민연대는 "27일 산업부를 방문해 면담조차 거부한 사실에 항의하며 영덕군민의 입장을 전달할 수 있는 절차 보장을 요구하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영덕군민의 요구를 호소하며 영덕핵발전소 예정구역 지정고시 해제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아직까지 입장을 표명하고 있지않는 강석호 국회의원에게 면담과 공식 입장을 요구하고 지역구 의원으로서 자신의 책무를 다하지 않고 지역의 주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는 것에 강력 항의하며 정부와 산업부에 영덕핵발전소 예정구역 지정고시 해제를 요구할 것을 촉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