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라오스 대사로부터 훈장 전수…향후 관내 취업 알선
작년 12월 교육생 100여명 수용 규모 기숙사 준공…편의성 제공 등

윤화섭 시장(왼쪽)은 주한 라오스 대사관에서 티엥 부파 대사로부터 안산시를 대표해 훈장을 받고 있다. 사진=안산시 제공
윤화섭 시장(왼쪽)은 주한 라오스 대사관에서 티엥 부파 대사로부터 안산시를 대표해 훈장을 받고 있다. 사진=안산시 제공

(안산=국제뉴스) 이승환 기자 = 경기 안산시는 9일 라오스 비엔티안특별시에 한국어교육원 전용 기숙사를 건립한 공로를 인정받아 라오스로부터 국무총리 노동훈장을 수상했다.

시는 2019년 4월 라오스 비엔티안주와 우호협력도시 관계를 맺고 정부기관 및 민간분야에서 다양한 협력을 이어왔으며, 라오스 노동사회복지부의 요청에 따라 기숙사 건립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윤화섭 시장은 이날 주한 라오스 대사관에서 티엥 부파 대사로부터 안산시를 대표해 훈장을 전수받았다.

지난해 12월 준공한 한국어교육원 전용 기숙사는 라오스 비엔티안특별시에 있는 한-라 직업기술개발원 내에 지상 2층 규모에 숙소, 화장실, 샤워실 등을 갖추고 한국어교육원 교육생 100여명을 수용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라오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책 중 하나로 설립한 한-라 직업기술개발원은 1천800여명의 교육생에게 IT, 자동차, 전기, 전자, 목공, 컴퓨터, 의류, 미용, 요리 등 9개 분야 직업 훈련을 하고 있다.

한국어교육원은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에 대비하는 라오스 청년들에게 한국어를 교육하고 있다.

안산시는 대한민국 취업을 희망하는 라오스 청년들에게 기숙사 건립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오스는 2015년 11월 16번째로 외국인 고용허가제 도입국가로 지정된 국가로, 시는 향후 한국어 능력시험에 합격한 우수생에게 안산스마트허브 기업취업을 알선해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 힘쓸 예정이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많은 라오스의 젊은이가 한국문화를 익히고 한국에 진출해 한국과 라오스 두 나라를 성장시키는 주요 인적자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