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화) 오후 2시 포항시청 문화동 대잠홀서 열려
-인공지진 처음 주장한 이진한•김광희 교수 특별상

   '포항 촉발지진 4년! 범시민대책위원회 활동 시민보고회' 행사 장면 (사진 = 포항시)
   '포항 촉발지진 4년! 범시민대책위원회 활동 시민보고회' 행사 장면 (사진 = 포항시)

(포항=국제뉴스) 강동진 기자 =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범시민대책위, 공동위원장 이대공 김재동 공원식 허상호)는 7일 오후 2시 포항시청 문화동 대잠홀에서 '포항 촉발지진 4년! 범시민대책위원회 활동 시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포항지진이 포항지열 발전과 관련된 인공지진일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을 처음으로 세계적 과학 저널인 ‘사이언스’지에 게재하는 등 인공지진을 꾸준히 주장한 고려대 이진한 교수와 부산대 김광희 교수가 특별상을 받았다.

또, 포항지열발전 안정화 사업 등에 힘을 쏟은 이강근 서울대교수(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장)와 포항지진특별법 제정과 피해복구 및 도시재건에 힘을 쏟은 김정재 국회의원, 허대만 전)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서재원 전)포항시의회 의장, 이칠구 경북도의회 지진피해대책특별위원장 등이 감사패를 받았다.

이와 함께 감사원에 공익감사요구를 해 20건의 지적사항을 밝혀낸 (사)포항지역사회연구소와 포항지진특별법 및 시행령 제·개정 요구와 포항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예산 요구 등 포항지진 관련 각종 집회를 주도함으로써 포항지진피해 극복에 앞장서 온 범시민대책위 집행위원인 임종백, 마정화, 김홍제, 김길현, 김대명 씨 등이 공로패를 받았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범시민대책위가 2019년 3월 23일 출범 후 최근까지 포항지진특별법 및 시행령 제·개정 집회 등 활동한 내용들을 정리한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 백서’ 출간 보고도 있었다.

한편, 포항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3년여간 공동위원장들이 개인 사비를 출연해 상경 시위를 비롯해 각종 집회를 개최하는 등 많은 활동을 해온 만큼 그간의 과정을 시민들에게 보고하는 것이 마땅한 도리이며, 또 백서 발간은 이를 기록으로 남겨 두 번 다시는 이같은 재앙이 일어나지 않도록 경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