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기면 공동위원장 5명 중 중재안 찬성 3명, 반대 2명으로 민민 갈등 발생

  포항시 남구 장기면 주민들이 7일 오전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주민 간 갈등을 조장하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 = 강동진 기자)
  포항시 남구 장기면 주민들이 7일 오전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주민 간 갈등을 조장하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 = 강동진 기자)

(포항=국제뉴스) 강동진 기자 = 헬기사격과 관련해 민·군 갈등을  겪고 있는 포항시 남구 장기면 수성사격장 인근 주민들이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중재안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포항시 남구 장기면 주민 약 20명은 7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주민 간 갈등을 조장하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권익위는 지난 56년간 사격훈련으로 인한 소음과 진동에도 묵묵히 견뎌온 장기면민들에게 국민 편에서 조정하겠다고 밝혔지만, 뜻이 일치하는 일부 주민만 만나 조정을 진행했고, 본인들의 뜻과 반대되는 사람들은 철저히 배척하며 편 가르기를 해왔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달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포항시 남구 장기면 수성사격장 이전이나 완전 폐쇄를 요구해온 포항시 장기면, 경주시 오류 3리 주민이 권익위의 중재안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발표했다.

이 중재안에는 민·관·군 협의체 구성, 소음감소 및 이주 대책 마련, 사격장 정상화 등이 포함됐다. 특히, 권익위는 포항 장기면 수성리 마을주민 약 50가구 100여 명이 집단이주에 동의했고, 내년 1월 민관군 협의체를 구성해 4월까지 집단 이주와 지원사업을 확정하는 조정 회의를 갖는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포항 수성사격장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와 장기면 주민은 중재안 수용 편과 거부 편으로 나뉘어 갈등을 빚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권익위 중재안을 거부하는 주민들만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 11월 25일 권익위 고충처리국장이 제안한 조정안에 대해 포항수성사격장 반대대책위원회는 민관군 협의체 구성 및 참여에는 동의하지만 수성리 주민 이주와 아파치헬기 사격훈련, 지역발전사업 등에 대해서는 협의체에서 결정하기로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후 권익위에 공문을 보내는 과정에서 반대위 위원들 간 소통 부족으로 권익위 중재안을 모두 수용하는 것으로 발송됐다."라,며 "공동위원장 2명은 권익위에 전화해 공문 재발송 뜻을 전했으나 권익위는 이를 무시한 채 수성리 주민 이주 문제를 기정사실화하고 권익위에서 제시한 중재안이 합의됐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해 주민 간 갈등이 커졌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수성사격장 문제는 장기면의 운명이 걸린 중대한 일로 권익위는 장기면민 전체 공감대가 마련될 때까지 일부 주민 의견에 동조해 조정을 성급히 처리하지 말 것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주민들은 "권익위가 즉각 사죄하고 일부 주민을 이용한 편파적 조정안 추진 이유를 밝혀야 한다"며 "권익위는 현재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성사격장 조정안에 대해 즉각 중단하고 장기 주민들의 의견을 재수렴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정석준 반대위 공동위원장은 "장기면 수성리 주민 50세대 이주 계획 의도는 결국 수성사격장 확장하고 군사시설로 이용하기 위함이라서 권익위 중재안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