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뜻, 자가진단법 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가스라이팅이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다.

특히 거부, 반박, 전환, 경시, 망각, 부인 등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들고, 이로써 타인에 대한 통제능력을 행사한다는 것을 뜻한다.

가스라이팅은 1938년 패트릭 해밀턴 작가가 연출한 '가스등(Gas Light)'이라는 스릴러 연극에서 비롯된 정신적 학대를 일컫는 심리학 용어다.

이 연극에서 남편은 집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어둡게 만들고는 부인이 집안이 어두워졌다고 말하면 그렇지 않다는 식으로 아내를 탓한다.

이에 아내는 점차 자신의 현실인지능력을 의심하면서 판단력이 흐려지고, 남편에게 의존하게 된다.

가스라이팅은 누구 하나의 잘못이 아닌 가해자와 피해자의 ‘비정상적인 관계’에서 비롯되는데, 겪는 이는 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과적으로 자존감이 낮아지고, 혼자서는 올바른 의사결정과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며 가스라이팅을 행하는 이에게 오히려 ‘순종’하는 모습을 보인다.

한편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는 다음 6가지 중 한 가지라도 해당한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을 의심해봐야 한다며 자가진단표를 공개했다.

가스라이팅 뜻, 자가진단 방법 알아보기(자료=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
가스라이팅 뜻, 자가진단 방법 알아보기(자료=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