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비서실장 "대장동 특검 국회 논의해달라"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26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사진=이용우 기자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26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사진=이용우 기자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국회 운영위원회는 26일 전체회의를 열어 청와대 대통령비서실과 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가 대장동 사건을 두고 진통을 겪었다.

이날 국정감사에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호승 청책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등이 출석한 가운데 대장동 사건 관련 국민의힘의 특검을 요구하는 마스크와 리본 착용을 놓고 여야 의원들의 신경전을 벌이며 시작부터 파행의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은 국정감사와 관련 없는 대장동 사건에 대한 마스크와 리본 제거를 요구한 반면 국민의힘은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특검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여당의 요구는 과하다고 반격했다.

여야가 거듭 되는 공방에 급기야 윤호중 위원장이 양당  간사 간 협의를 국감을 중지를 선언했다.

이후 속개된 국정감사에서 유영민 비서실장의 업무보고 이후 오전에 불출석한 이철희 정무수석이 출석해 증인 선서를 마쳤다.

첫 질의에 나선 성일종 의원은 유영민 비서실장을 상대로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대장동 관련해 수사를 받고 있는데 수사 범주에 들어가 있는 사람을 문재인 대통령이 만날 수 있느냐,문제는 이분이 여권 대선 후보로 선출되지만 수사 대상을 대통령이 만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질의했다.

유영민 비서실장은 "전례되로 과거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도 노무현 대통령도 만났다"며 "수사 대상자 인지 피의자인지 알지 못하지만 다만 여당의 대선 후보로 관례에 따라 요청와 검토했다"고 답변했다.

유영민 비서실장은 '면담 요청을 누가 받았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말씀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유영민 비서실장은 "저희들은 범법사실이 있는지 조사를 받고 있는지 알지 못하고 언론통해 알고 있는 것과 다르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유영민 비서실장은 '만약에 이 분이 범죄자가 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예단할 필요가 현재로서는 없다"고 말했다.

유영민 비서실장은 "대통령의 엄중 수사 지시에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면서 "지금 이재명 후보의 경우 여당 대선 후보 그자체이고 이건으로 만나는 것이 아니고 야당도 후보가 선출되 후 요청오면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영민 비서실장 "현재 오늘 만난 것이 문제가 된다면 문제를 제기해달라"고 요구했다.

김승원 민주당 의원은 고발사주 사건과 관련해 반격했다.

김승원 의원은 "국민의힘 김웅 의원과 조성은 씨 녹취록에 주목한다"며 "지난 울산시장 선거 고발장 등을 공개하며 형식과 내용이 아주 똑 같다"며 고발 사주 의혹을 제기했다.

유용민 비서실장은 "이 건과 관련해 특별하게 드릴 말이 없다"고 일축했다.

추경호 국민의힘 간사는 "민주당 김승원 의원의 '국힘당' 이라고 하는 정당 호칭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하며 더불어민주당을 보고 '더민당'이라 부르면 좋겠느냐고 기본적으로 예의를 지켜줄 것"을 요구했다.

어기구 민주당 의원은 "대장동 사건을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무리하게 주장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며 "청와대 정책국감에 나서달라며 정책질이가 어떤 것인지 시범을 보이겠다"고 야당을 힐난했다.

어기구 의원은 누리호 발사와 관련 찬물을 낀얹는 비판 언론보도 사실관계를 물었다. 

유명민 비서실장은 "대통령은 성공과 실패에 대한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격려의 자리 였다"며 현장 상황이 좁은 공간였고 격려의 자리임을 설명했다. 

이영 국민의힘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회동 자리 배치가 적절한지 정무수석에 물었다.

이영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상석에 있고 이재명 후보와 정무수석이 마주 앉은 모습이 적절한 배치인지 따졌다.

이철희 정무수석은 "자리 배치는 제가 하는 것은 아니지만 문제가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답변했다.

유영민 비서실장은 이영 의원의 '청와대 내부에서 대장동 게이트 특검과 반칙도 없고 상식적으로 이익을 획득한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청와대도 비상적으로 봤기 때문에 처음에 엄중히 지켜보고 있다고 말씀드린 이유이고 부동산이 우리정부에서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할 부분이기 때문에 국민적 분노가 있을 것이고 그리서 그런 지시도 내리고 지켜보고 있다"고 공감의 뜻을 전했다.

배진교 정의당 의원은 군 성폭력 사건 등 군인권 관련 서욱 국방장관 경질과 손실보상법 제외 대상에 대한 시정연설 등을 비판하며 청와대의 대안을 요구했다.

윤영덕 민주당 의원은 긴급현안 관련 질의에서 "전직 대통령 노태우씨도 국가장 대상이냐"고 물었다.

유영민 비서실장은 "법만 두고 보면 형을 선고 받았지만 국가장이 가능하고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영덕 의원은 "절대 다수 국민들은 국민을 학살한 사람에게 전직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국가장 예의를 지키는 것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성완종 리스트 의혹과 관련 문재인 민주당 대표 시절 특검 요구하는 영상을 공개하며 대장동 사건 관련해 질의 집중했다.

유영민 비서실장은 "대장동의 비상식적인 부분은 개발과정에 이익에 대해 국민이 납득하지 못하는 부분이며 수사단계에서 검증이 필요하지만 사실여부에 대해서 수사 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고 말했다.

유영민 비서실장은 "참 조심스럽지만 정치적인 현안이 되어 있어 검찰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상범 의원은 "대장동 관련 유동규 배임혐의 뺀 기소 김만배 구속영장 기각, 남욱 변호사의 귀과, 성남시청 뒤늦은 압수수색 등을 볼 때 대통령의 엄중수사 지시에 따른 것으로 국민들은 보고 있지 않아 특검의 필요성"을 목청을 높였다.

유영민 비서실장은 대장동 특검 대통령의 결단 요구에 "사실상 이 건에 대해 보고 등 일체없다. 특검은 국회에서 논의하며 대통령이 임명하는 등 하지 않겠느냐며 국회에서 달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