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금강의 자연성 회복에 공감”
주민 피해 및 불편 방지대책 마련
“시기와 합리적 이용방안 등 논의”

투쟁위 “보 해체, 안타깝고 개탄스럽다”
부부해체 결정은 시민 무시한 독선
”보 사수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

시민, ”80%가 반대…엄중한 심판 할 것“

공주보가 수문을 개방한 지난 2018년 8월 당시 상황점검에 나선 관게자와 취재진.들, 세rks의 이목을 끌었다. 서중권 기자
공주보가 수문을 개방한 지난 2018년 8월 당시 상황점검에 나선 관게자와 취재진.들, 세rks의 이목을 끌었다. 서중권 기자

(공주=국제뉴스) 서중권 기자 = ”금강의 자연성 회복에 공감한다“(공주시)

”공주보 사수를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반대 투쟁위)

‘공주보’ 해체를 둘러싼 충돌기류가 심상치 않다.

‘보(洑)’ 관리 주체인 공주시가 부분해체로 가닥을 잡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와 시민 등은 강력하게 저지할 것을 밝혀 충돌이 예상된다.

더구나 내년 지방선거가 불과 수개월을 앞둔 시점이어서, 정치 공방으로 번질 ‘도화선’으로 떠오르고 있다.

공주시와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회(대표 이국현, 투쟁위), 시민 등에 따르면 최근 시가 사실상의 부분해체를 발표하자 성난 민심이 ‘독선행정’이라며 부글부글 끓고 있다는 것.

시민들은 ” 여론조사 결과, 공주시민 80%가 공주보 부분해체를 반대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감행하려는 것은 시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시는 지난 18일 "금강의 자연성 회복이 최상의 가치임을 공감하고, 공주보 부분 해체와 백제보 상시 개방 시 우려되는 지역민 불편과 피해를 방지할 선행대책 마련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시가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공주보 부분해체 결정과 관련, 합리적인 물 이용 방안 마련에 나선 것이다.

시는 지역주민과 민간단체, 환경부, 공주시로 구성된 공주보 민관협의체에 민간 갈등 조정 전문가를 추가해 공주보 처리방안에 대한 중론을 모으고 있다고 피력했다.

그동안 시는 지난해 2월 공주시 통합물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지역 실정에 맞는 물 관련 주요 정책과 현안에 대한 심의 및 자문, 조정 등 중추적인 역할을 시도했다.

특히 쌍신·우성·탄천지구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가뭄대책, 축제 등을 위한 이·치수 대책, 금강생태교육관 설치 등을 국가물관리위원회에 건의했다.

정연만 환경보호과장은 "합리적인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주민,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의 이 같은 입장 발표는 사실상 공주보 해체를 기정사실로 가닥을 잡은 독선 행정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충남 공주보 개방으로 금강이 바닥을 드러내는 등 또 다시 부분해체로  공주시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직면하고 있다. 서중권 기자
충남 공주보 개방으로 금강이 바닥을 드러내는 등 또 다시 부분해체로  공주시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직면하고 있다. 서중권 기자

투쟁위는 공주시의 발표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관계자는 "우리 11만 공주시민의 입장은 한결같고 단호하다. 공주보 사수를 위해 끝까지 싸워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금강의 자연성 회복이 최상의 가치임에 공감한다는 공주시 입장이 참으로 안타깝고 개탄스럽다. 당장 중지하라”고 비난했다.

이에 앞서 지난 2월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공주보 부분해체 결정과 관련해 시민들은 성명을 내고 “공주를 이끌어가는 정치인들은 정당과 정파를 초월해 공주보를 지키는데 앞장서기를 강력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주보를 지키지 못하는 정치인은 시민이 엄중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주보’ 해체와 관련한 여론조사에서는 10명 중 8명이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시가 실시한 시민 대상 여론조사 결과 ‘다리 기능만 남기고 수문을 해체하자’라는 응답은 13.5%에 불과했다. ‘공주보를 유지하되, 수문을 열어 물을 맑게 해야 한다’는 응답이 53.6%, ‘공주보를 유지하고 수문을 닫아서 수량을 확보해야 한다’는 응답이 21.2%다. 시민들 다수가 해체를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보 부분해체를 둘러싼 논란은 8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도 ‘화두’에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당과 정파를 초월해 공주보를 지키지 못하는 정치인은 시민의 엄중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정치인들의 신중한 처신이 예상된다”고 정가는 내다보고 있다.

‘공주보’ 부분해체를 둘러싸고 시-시민-정가 등의 첨예한 갈등과 해법이 주목되고 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sjg0133@naver.com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