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알고싶다' 사찰서 아들 사망케한 母 "전신 2천번 이상 구타"(사진=방송화면)
'그것이알고싶다' 사찰서 아들 사망케한 母 "전신 2천번 이상 구타"(사진=방송화면)

16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자백, 그리고 2,000번의 구타 - 청도 C사찰 사망사건의 진실'이라는 부제로 C사찰 사망사건을 조명했다.

지난해 8월 경북 청도군의 한 사찰에서 김수혁(36세)씨가 사망했다. 그의 사인은 구타로 의한 신체 내 과다출혈로 속발성 쇼크사였다. 그리고 그를 이렇게 만든 것은 다름 아닌 김 씨의 어머니였다.

2시간 반에 걸쳐 저항 한번 없이 전신을 2,000회 이상 구타당한 후 1시간 동안 방치된 김 씨는 결국 사망하고 말았던 것.

그러나 아버지의 생각은 달랐다. 그는 아들 사망의 책임이 아내뿐만 아니라 사찰에도 있다며 사찰에 대한 의혹을 주장했다. 그리고 그는 아들의 자술서 내용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모든 사건이 사찰의 주지와 사찰의 관계자들과 관련이 있음을 의심했다.

수혁 씨의 어머니는 아들 수혁 씨가 사찰에 들어간 지 열흘도 채 되지 않아 문제를 일으켰다고 했다. 수혁 씨가 여자 신도들의 방을 드나들며 자위를 하고 속옷에 정액을 묻혀놓는 행동을 했다는 것. 이에 제작진은 그게 CCTV에 찍혔냐고 묻자 어머니는 "안에서 하는 건 안 찍혔지만 방에 들락거리는 게 찍혔다. 그래서 잘못한 걸 써봐라 하니까 자기가 자술서를 썼다더라"라고 본인도 전해 들은 이야기를 전했다.

특히 자술서에는 수혁 씨가 청각장애인 행세를 했다는 내용도 쓰여있었다. 이에 어머니는 "그게 다 쇼였던 거다. 나도 이걸 보고 놀랐다"라고 말했다. 그밖에도 자술서에는 그동안 했던 성적인 행동과 거짓말, 앞으로의 계획들까지 충격적인 내용들이 다 쓰여있었다. 부모님 이혼 이후 아버지의 자살 유도를 계획하고, 어머니를 대상으로도 성적 해소를 했다는 내용 등이었다.

수혁 씨의 아버지는 아들의 죽음이 보험과 관련이 있다는 주장도 했다. 그는 아들이 사망하기 두 달 전 계약된 운전자 보험의 수익자와 계약자가 사찰의 주지 스님 아내인 것에 의혹을 가졌다. 그러나 경찰 측에서는 사찰에서 진행하는 양봉 사업에 필요한 운전자 보험을 들어준 것일 뿐 보험 범죄로 여길 만한 부분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후 수혁 씨 어머니는 1심에서 상해 치사가 인정이 되어 징역 7년형을 선고받았다. 그리고 제작직은 판결문에 적힌 공소 사실에서 뜻밖의 사실을 확인했다. 사찰 내에서 내부인들 간에 영적인 치료 등을 명목으로 한 폭행, 나체 상태의 종교적 의식 등이 이루어지기도 했다는 것.

이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제작진은 다시 사찰을 방문했다. 주지 스님의 아내는 수혁 씨가 절에 온 날부터 지옥처럼 살고 있다며 억울함을 주장했다. 또한 주지 스님의 죽음은 수혁 씨의 사건과는 무관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고, 사찰을 두고 불거진 폭행과 성관련 의혹은 모두 거짓이라고 했다.

제작진은 수혁 씨의 어머니가 불구속 상태로 경찰 조사를 받을 당시 주지 스님과 그의 아내와 나눈 통화 내용을 통해 그 실마리를 찾았다. 주지 스님과 그의 아내는 수차례 어머니에게 그날의 기억을 채워주었다. 그리고 어머니가 수혁 씨를 폭행한 이유도 언질을 줬다.

C사찰은 어떤 곳일까. C사찰은 대한불교 조계종 소속이 아닌 '유사 조계종'의 이름을 단 어느 종단에 소속되어 있었다. 과거 스님 행색으로 시주를 받으러 다녔던 주지 스님 부부, 그들은 어느 순간 퇴마 의식과 기공을 하는 특수한 사찰을 운영했던 것.

자신의 손으로 아들을 죽인 후에도 사찰을 보호하려는 어머니의 심리는 무엇일까. 전문가는 "이 집단 속에서 이미 자유로운 의사결정권은 박탈됐을 수도 있다. 강요와 암묵적 지시와 설득에 의해 어쩔 수 없이 기계적으로 아들을 폭행했을 거다"라며 "현행법상은 엄마에게 단독범으로 책임을 묻고 있지만 나머지 사람들도 모두 직간접적으로 공범으로서 영향을 주고받았다고 볼 수 있는 거다"라고 말했다.

C사찰의 주지에게 승려증을 내주었다는 한 종단의 대표. 그는 종단에 들어오고 싶다는 이야기에 일정의 등록비를 받고 승적을 내줬을 뿐이라고 했다. 그리고 해당 종단은 등록비만 내면 누구나 등록할 수 있지만 관리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지자체도 개인 사찰에 대한 관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