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가 오는 15일 마지막 거리두기 조치를 발표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1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다음 주부터 실시하게 되는 거리두기가 아마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체계 전환 전의 마지막 거리두기 조정"이라며 "우선 금요일(15일)에 결정해서 발표하기 위해서 지금 실무적인 작업들을 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만 사적모임 제한이나 영업시간 제한 등에 대해서는 사실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체계 전환에서부터 본격적으로 검토할 문제"라며 "이번 거리두기 발표에서는 이러한 전면적인 일상회복을 위한 체계 전환보다는 예방접종자를 중심으로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방안 등을 중점 검토하게 될 예정"이라라고 설명했다.

현재 수도권의 경우 미접종자 인원 제한은 그대로 두고 최대 6명까지 가능한 예방접종 완료자(기본 접종 완료 이후 2주 경과자) 사적 모임 인원을 8명까지 확대하는 방안 등이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식당·카페 이용 시간을 오후 10시에서 자정까지 확대하거나 스포츠 경기나 공연장 입장 인원도 정원 대비 20~30%까지 확대하는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다.

오는 18일부터 적용되는 거리두기 조정안도 2주간 적용된다면 종료 시점은 31일로, 내달부터 방역체계 전환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일상 회복을 위한 방역체계 전환을 논의할 민관합동기구인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13일 공식 출범했다.

위원회는 경제민생, 교육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 4개 분과로 나뉘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해 방역체계 전환을 준비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