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최근 예멘 상황의 악화에 따라 수도 사나에서 체류 중이던 우리 국민 일부(10명, 공관행정직원 2명 포함)가 28일 23시05분(현지시간 17시05분)에 유엔이 제공한 항공기를 이용해 지부티로 철수했다.

국방부는 지부티 소재 美 아프리카사령부 예하 연합합동기동사령부 (CJTF-HOA)에 파견근무 중인 우리 군 연락장교를 통해 우리 국민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지부티 입국 수속, 호텔 예약, 공항에서 호텔까지 이동, 국내 항공편 예약 등을 세심하게 지원했다.

국방부·합참은 지부티 내에 우리 국민의 안전에 필요한 제반 지원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연합합동기동사령부(CJTF-HOA)와 협조했다. 우리 국민은 29일 00시30분(현지시간 28일 18시30분) 지부티 소재 임페리얼 호텔에 안전하게 도착했다.

지부티로 안전하게 철수한 우리 국민은 "예멘에 거주하면서 내전으로 여러 가지 힘들고 어려운 상황을 겪었는데 우리 軍이 머나먼 지부티에서 정성스럽게 지원을 해준 것에 대한 깊은 감사를 느낀다"고 전했다.

정부는 예멘사태의 추이를 예의 평가하면서 유관부처 간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해 왔으며 외교부 주도로 국방부 등 관련 요원으로 편성된 재외국민보호대책 TF를 지난 2월부터 운용하고 있다.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정부의 협업은 작년 리비아 내전 시 우리국민 철수를 위한 청해부대 지원, 인도네시아(에어아시아) 추락 항공기 탐색을 위한 초계기 파견 등 긴밀하게 이루어졌으며, 이번 우리국민의 안전한 철수도 이러한 노력의 결과이다.

한편 국방부는 해외파병부대와 함께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