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출신 화가 2명의 작품 이성자 화백의 ‘천년의 고가’(1961), 박생광 화백의 ‘무녀’(1980)

(진주=국제뉴스) 차순미 기자= 한동안 문화예술의 도시 진주의 격을 높이기 위해 이건희 미술관유치를 위해 노력했지만서울에 기증하는 것으로 결정되는 바람에 아쉬움이 있었다. 그런 가운데 고 이건희 회장의 소장품 가운데 1488점을 기증받은 국립현대미술관이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을 개최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국립현대미술관은 721일부터 내년 331일까지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을 열고 있는데 첫 전시작품에 어떤 화가의 어떤 작품이 선보일지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이번 특별전에는 김환기, 이중섭, 박수근, 백남순, 이상범, 김은호, 문신, 남관, 변관식 등 모두 34명의 작품 50여 점이 전시된다특히 이번 특별전에는 진주 지역 출신 화가인 일무(一無) 이성자(李聖子) 화백의 작품 천년의 고가’(1961)와 내고(乃古) 박생광(朴生光) 화백의 작품 무녀’(1980)도 주요 컬렉션으로 전시 중이어서 문화예술의 도시 진주의 위상을 드러내고 있다한국 근현대 이행기 미술사를 이끈 이들의 작품 전시는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의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코로나 19시대를 보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단비 같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일무 이성자 화백의 천년의 고가’(1961)

                        일무 이성자 화백의 '천년의 고가'  (1961)   (사진제공  국립현대미술관)
                        일무 이성자 화백의 '천년의 고가'  (1961)   (사진제공  국립현대미술관)

지난 2018년 이성자 화백 탄생 100주년 기념 전시를 개최한 국립현대미술관은 이번 전시에 이성자 화백의 여성과 대지의 시대 작품 중 하나인 천년의 고가를 포함했다. 이는 미술계뿐만 아니라 지역에서도 상징성이 크다이성자 화백은 1951년 프랑스로 건너가 미술기법의 기초부터 배운 한국의 1세대 추상화가이지만 1965년 한불수교 전에는 한국에 들어올 수 없었기 때문에 고국에 두고 온 세 아이와 가족, 모국을 그리워할 수밖에 없었다. 그 그리움을 달래기 위해 그는 진주 1960’(1960), ‘4인의 용맹한 기수’(1960), ‘내가 아는 어머니’(1962), ‘새벽의 속삭임’(1963), ‘오작교(1965)’ 등을 남겼다. 이 시기의 작품들은 자신이 땅에 씨앗을 심듯이 다시 만나리라는 희망의 그리움을 덧씌우고 씌워서 화폭에 담았다무엇보다 고 이건희 회장이 소장했던 천년의 고가는 그가 고국에 두고 온 세 아들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며 언젠가는 만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그의 회고에 의하면 프랑스에서 초창기에 자신이 붓을 놓지 않았던 이유는 걸음마를 막 떼고 엄마의 품에 안겨 행복한 시간을 보내야 할 그의 세 아들 때문이었다그녀는 붓질 한 번 놓아 버리면 자신의 아이들이 굶을 것 같아 붓을 놓을 수 없었다고 했다. “붓질 한 번 놓아 버리면 자신의 아이들에게 학용품을 사 줄 수 없을 것 같아 붓을 놓을 수가 없었다고 했다. “붓질 한 번 놓아 버리면 자신의 아이들에게 옷을 사 줄 수 없을 것 같아서 붓을 놓을 수가 없었다고 했다그 마음은 바로 마르지 않은 어머니의 마음 모천(母川)’이다. 이 모천이 그에게 살아야 하는 이유를 제공했을 것이고 마치 어머니가 군대 간 아들의 무사 귀환을 빌며 밤잠 설치며 기도하듯 그렇게 작품에 혼을 담았던 것이다. 부모라면 공감하는 것이 바로 모천으로 대표되는 이성자 화백의 그 마음이 아닐까 생각한다애간장을 녹이는 그리움을 화폭에 담아 대화하듯, 그런 마음으로 그림을 그린 한국추상화 1세대 화가 이성자의 작품 세계를 재조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한국 여성 최초로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미술기법부터 배웠고 프랑스가 수여한 문화훈장을 두 번이나 받은 이성자 화백의 대표 작품이 이번에 세상으로 나옴으로써 이성자 화백의 한국 화단에서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이성자 화백은 자신이 아끼던 작품을 직접 선별하여 진주시에 기증하면서 진주는 저에게 영원한 모천입니다. 유년의 기억을 간직한 진주를 흠모하고 기리는 것은 저의 당연한 도리라고 하였다. 그리고 진주의 아이들이 자신의 작품을 보고 꿈을 키우기를 바라고 자신의 작품 기증이 계기가 되어 진주도 프랑스의 여느 도시처럼 세계적인 예술의 도시가 되기를 바란다고도 하였다. 그런 점에서 이번 전시는 진주가 이성자 화백의 염원처럼 문화예술의 모천으로서 제 역할을 하는 데 힘이 실리는 계기도 될 것이다한편 이성자 화백 미술작품 기증으로 건립된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은 지난 2015년 준공되어 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기획, 전시하고 있다. 개관기념전으로 은하수 그곳에 꿈을 꾸다전을 비롯, ‘내고 박생광-대안동 216번지에서’, ‘도시를 넘어 우주로-소장품전 등이 전시됐다

내고 박생광 화백의 무녀’(1980)

                      내고 박성광  화백의 '무녀'  (1980)  (사진제공  국립현대 미술관)
                      내고 박성광  화백의 '무녀'  (1980)  (사진제공  국립현대 미술관)

내고 박생광 화백은 진주시 망경동 15-2번지(강남로 315-3)에서 태어나 192017세의 젊은 나이에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해방될 때까지 그곳에서 작품 활동을 했으며 광복 함께 귀국했다. 진주시 대안동 216번지는 청동다방이 있던 곳으로 박생광이 유학을 마치고 고향 진주로 돌아왔을 당시 설창수를 비롯한 진주지역 예술인들이 일제의 민족문화 말살 정책에 억눌렸던 예술의 혼을 되살리고자 조직한 문화건설대의 모임 장소이다. 개천예술제의 시초인 영남예술제의 탄생을 이뤄낸 곳이자 진주의 예술이 태동한 장소이다색채의 마술사혹은 민족혼의 화가로 불리는 박생광은 전통을 떠난 민족예술은 없다.”라고 강조하면서 단색조의 모노크롬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던 1980년대 초반 민화를 비롯해 불화, 무속화 등에서 발견한 토속적인 이미지를 단청의 강렬한 색채로 화폭에 담아 당시 국내 화단에 새로운 바람과 충격을 줬다박생광은 어린 시절 사찰의 단청에서 강렬한 인상을 받았고, 한국불교의 정신적 지주의 한 사림인 청담스님과 진주농업학교(현 경상국립대학교 12회 졸업생) 동기이자 둘도 없는 친구이다. 불교적 색채가 강한 그의 작품은 민족회화의 새로운 세계를 개척했으며, 역사적 주체성을 회화로 표현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민속적이고 원색적인 색감이 다채로운 박생광의 무녀일반 회화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무신과 부적이 등장하고 빨강 노랑 파랑 초록 등 오방색들이 강렬하고 생생한 장면을 만들어낸다.”라는 평가를 받는다이성자 화백에 대한 논문을 쓴 안영숙 경상국립대학교 박사는 이건희 컬렉션 특별 전시는 우리 지역 출신 화가를 기리기 위해 지역에서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생각게 할 뿐만 아니라 지역에 미술관이 많다는 것이 지역의 자부심과 직결된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진주시립 이성자 미술관 후원회 회장인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은 이건희 컬렉션 가운데 가장 중요한 작품을 엄선하여 전시하는 국립현대미술관의 특별전에 진주출신 화가의 작품이 2점이나 전시되는 건 실로 대단한 일이다. 이성자, 박생광 화백은 우리나라 현대 미술계를 대표하는 거장으로 충분히 대접받을 만한 일로 문화예술의 도시 진주의 자긍심을 한껏 끌어올리고 있다. 기회가 되면 직접 작품을 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성자 화백과 관련한 내용은 결혼이주여성의 동기부여와 콘텐츠 개발 필요성 제언: 화가 이성자 작품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논문을 글로벌문화콘텐츠(20215)에 발표한 경상국립대 안영숙 박사가 정리하였으며, 박생광 화백과 관련한 내용은 언론의 보도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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